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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이재명의 무죄’와 사법부에 쏠린 시선
[기자수첩] ‘이재명의 무죄’와 사법부에 쏠린 시선
서울중앙지법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2심에서 무죄를 선고했다. 유죄였던 1심과는 정반대다. 선고 직후 정치권은 격하게 흔들렸다. 여당은 탄핵 프레임을 들고나왔고, 야당은 사법 정의를 외쳤다. 법정의 판단이 끝나자 정치의 판이 다시 열렸다. 그런데 그 중심에 있는 사법부는 말이 없다. 물론 판결문은 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5-3부는 이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 “허위사실 공표로 보기는 어렵다”며 “전체 발언의 취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공표의 의도나 고의성이 인정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문제된 발언은 “검사 사칭은 제가 한 게 아니고…”라는 인터뷰 내용이다. 1심은 이 발언이 유권자를 오도할 수 있다고 봤지만, 2심은 "맥락상 오히려 자신의 연루를 간접적으로 시인한 것일 수도 있다"며 반대 해석을 내놨다. 재판부는 이어 “상대방의 질문이 모호하고 전제가 부정확한 경우, 피고인의 응답을 허위라고 단정하기 어렵다”고도 했다. 판결문만 보면 법리적 고심은 읽힌다. 하지만 일반 시민이 읽기엔 여전히 어렵고 낯설다. 그래서 해석이 엇갈린다. 여당과 보수진영은 “대놓고 편들기냐”며 격앙됐고, 야당은 “사법부가 존재감을 증명했다”며 반색했다. 법정의 판단이 정치권에서 곧바로 ‘진영의 승패’로 번진 셈이다. 이 상황에서 사법부는 조용했다. 판결문 안의 논리는 있었지만, 판결문 밖의 반응에 대해서는 아무 말도 없었다. 그러자 일부에서는 사법부가 아예 입장을 대중에 떠넘긴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연히 사법부는 개별 사건에 대해 해설이나 설명을 덧붙이지 않는다. 입장 표명도 하지 않는다. 하지만 지금처럼 판결만 남기고 떠나는 자세는 결국 ‘해석은 대중의 몫’으로 남겨둔 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 물론 반론은 가능하다. “판결문에 다 적혀 있는데, 그걸 안 읽고 왜 사법부를 비난하느냐”는 시각도 있다. 실제로 재판부는 다수의 표현을 근거로 구체적인 판단 이유를 적시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심이 남는다면, 그건 단지 판결문의 내용 때문만은 아니다. 지금 한국 사회에서 사법부를 바라보는 시선이 그만큼 신뢰를 잃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그 신뢰의 붕괴 앞에서, 사법부는 그저 ‘우리는 설명했다’고 말하는 것만으로 충분할 수 없다. 중립이란 어느 한 편도 들지 않는 균형의 태도다. 그러나 지금 사법부는 판단은 내렸지만, 그 판단이 갖는 무게에 대해선 책임지지 않으려는 듯 보인다. 정치와 사법이 얽힌 이 민감한 사안에서 ‘설명 없는 침묵’은 곧 무책임으로 해석될 수 있다. 그래서 지금이 중요하다. 사법부가 정치적 공방의 중심에서 침묵만 할 것이 아니라, 왜 그렇게 판단했는지 법리적 근거와 절차를 보다 대중이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히 밝혀야 한다. 판결의 문장은 닫혔지만, 해명의 문장은 아직 열려 있어야 한다. 불신은 방치하면 곧 확신이 된다. 그 확신이 법 대신 정치에 뿌리를 둘 때, 사법의 독립은 무너진다.
[칼럼] 숲을 살리는 길, 임도 확충이 환경 보호다
[칼럼] 숲을 살리는 길, 임도 확충이 환경 보호다
2025년 봄, 3만 4천ha가 넘는 산림이 불탔다. 수많은 인명과 재산 피해도 함께 발생했다. 단 하루의 부주의가 수십 년간 가꾼 숲을 순식간에 잿더미로 만들었다. 울산 대운산, 경북 의성, 경남 산청, 그리고 천년 고찰 고운사까지. 이번 대형 산불은 산림을 지키는 가장 효과적인 전략이 무엇인지 다시 묻게 만든다. 미국 캘리포니아는 매년 8,000건이 넘는 산불을 겪는다. 이들은 산불 확산을 막기 위해 무엇보다 ‘임도’와 ‘방화선’ 구축에 집중한다. 차량이 진입할 수 있는 임도는 단순한 벌목용 도로가 아니다. 초기 진화를 가능하게 하고, 장비와 인력을 신속히 투입할 수 있게 하며, 무엇보다 불길을 차단하는 방화선 역할을 한다. 2022년 울진 금강송 숲 앞의 임도는 그 효과를 분명히 보여줬다. 9박10일간 이어진 산불 속에서도, 2021년에 개설된 임도 덕분에 대형 장비와 인력이 즉시 투입됐고, 숲은 지켜졌다. 반면 임도가 없던 하동은 야간 진화조차 어려워 산불이 번졌고, 같은 시기 합천은 임도를 통해 진화율 92%를 기록하며 비교를 가능하게 했다. 하지만 한국의 임도 밀도는 1ha당 4.1m로, 독일(54m), 오스트리아(50m), 일본(24m)과 비교하면 현저히 낮다. 그럼에도 일부 환경단체는 임도가 산림 훼손과 생태계 단절을 초래한다며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 결과, 산림청이 요청한 임도 확충 예산은 번번이 좌절되었다. 그러나 묻지 않을 수 없다. 불길이 덮친 뒤에야 태우지 말았어야 했다고 말하는 것이 책임 있는 자세인가. 임도가 초래할 수 있는 환경영향에 대한 우려는 중요하지만, 그 우려로 인해 적절한 대응 수단마저 봉쇄하는 것은 더 큰 재앙을 부른다. 산림청은 임도가 방화선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 소방헬기는 야간에 뜰 수 없고, 강풍 속 진화율은 10%에 불과하다. 반면, 임도를 통한 진화 장비 투입은 92%의 성공률을 기록한 바 있다. 임도는 단지 길이 아니라 생명을 살리는 통로이며, 숲을 지키는 최전선이다. 임도는 효율적인 산불 대응뿐 아니라 지역 주민 보호, 진화 인력의 안전 확보, 물자 수송에도 필수적인 기반 시설이다. 일부 임도로 인한 산사태 문제는 철저한 사전 조사와 구조 보강으로 충분히 해결 가능한 사안이다. 오히려 지금 필요한 것은 과도한 두려움이 아니라 균형 잡힌 과학적 논의다. 산불은 반복되고 있다. 기후위기 시대, 산불은 이제 자연재해가 아니라 예측 가능한 재난이다. ‘길 없는 숲’은 더 이상 보호받는 자연이 아니라, 화마에 무방비로 노출된 희생양일 뿐이다. 임도 확충은 산림을 지키기 위한 가장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선택이다.
[기고문] 이천시, 멈추지 않는 도전,  투자유치로 새로운 가능성을 열다
[기고문] 이천시, 멈추지 않는 도전, 투자유치로 새로운 가능성을 열다
성장 잠재력을 가진 이천에서 기업 유치는 간절함이자 지역의 희망이다. 이천시는 수도권 최적의 입지와 교육, 환경, 의료, 복지, 문화, 교통 인프라 등 다양한 강점을 바탕으로 기업 유치에 도전하며, 새로운 미래를 향해 도약하고 있다. 물론, 중첩규제의 한계도 있지만, 이를 극복할 도전 정신과 비전이 있다. 기업 유치는 단순한 선택이 아닌, 지역 발전을 위한 필수 전략이다. 지금 이천시는 기업의 안정적인 성장과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기업 확장 지원과 산업단지 조성 이천시는 지역 경제의 중심축인 기업을 유치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지난 몇 년간 대대적인 투자와 노력을 기울여왔다. 산업단지 확장과 수도권 규제 사이에서 평행선을 달리던 이천시는 연접개발 적용 지침 개정이라는 변화의 첫발을 내디뎠다. 개별공장이 난립하던 지역에 체계적인 개발계획을 수립, 기존 6만 제곱미터 규모의 산업단지를 단계적으로 30만 제곱미터까지 확장 가능하고 대월2 일반산업단지 승인을 통해 새로운 산업단지 조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천시는 기업 유치를 위한 체계적인 준비를 하고 있다. 기업 확장과 신규 증설을 꿈꾸는 모든 기업이 이천시의 문을 두드리길 바란다. 기업 성장 무한지원과 기업 정착 지원 이천시는 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지난해 개소한 기업유치센터는 투자 상담과 세미나, 인허가 원스톱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반도체 전문 교육기관인 두원공대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228명의 글로벌 반도체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국내 지자체 최초로 한국무역보험공사와 KIND, SK하이닉스와 MOU를 체결, 관내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금융과 비금융까지 동시에 지원할 수 있는 양방향 민관협력 플랫폼도 구축했다. 기업을 위한 이천시의 지원은 끝이 없다. 이천시의 무한한 지원 아래, 지역 발전과 국가 첨단산업을 이끌어갈 미래의 인재들과 기업들이 지금 이천에서 성장하고 있다. 미래를 향한 비전과 도전 이천시는 2025년 제27회 반도체대전과 북미지역에서 열리는 세미콘 웨스트 애리조나 박람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작년 반도체대전에서는 관내 기업과 한국세라믹기술원 이천분원이 통합관을 운영하고, 투자유치 설명회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2,500명의 방문객을 맞이하는 성과를 거뒀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세미콘 웨스트에 참관하여 해외 유수 기업을 대상으로 이천시의 투자 환경을 적극 홍보하고, 관내 기업 해외 지사를 방문해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을 추진했다. 올해도 반도체 대전과 세미콘 웨스트 애리조나에 참가해 이천시만의 투자유치 강점과 우수한 정주 여건을 알리고, 관내 기업의 글로벌 진출 발판을 견고히 다질 예정이다. 또한 새로운 홍보영상과 IR 자료를 활용해 투자 매력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새로이 비즈니스 혁신 포럼을 개최해 관내 첨단기업의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투자유치 비전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과학고 유치와 함께 열린 기업 성장의 길 이천시는 기업들이 이천에 뿌리내리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든든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올해 2월, 이천시는 경기도교육청에서 추진하는 ‘경기형 과학고 신규 지정 공모’에 최종 선정되었다. 이천시는 SK하이닉스와 한국세라믹기술원이 있는 ‘K반도체 벨트’의 강점을 적극 활용하고 첨단산업과 국가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과학고를 통해 전문적으로 양성된 인재들은 이천의 첨단산업 발전과 눈부신 미래를 선물할 것이다. 기업과 지자체, 지역이 동반 성장하는 도시, 미래 성장 동력이 꺼지지 않는 도시를 위해 이천시는 열심히 달릴 것이다.
[기자수첩] “극단적으로 바꿔봐”…삼성이 잃어버린 정신
[기자수첩] “극단적으로 바꿔봐”…삼성이 잃어버린 정신
삼성이 흔들린다. 기술도, 자신감도, 방향성도 모두 예전 같지 않다. 파운드리는 TSMC에 멀찌감치 뒤처졌고, HBM은 SK하이닉스에 주도권을 빼앗겼다. 스마트폰 시장도 초격차는 사라지고, ‘따라가는 자’가 됐다. 이쯤 되면 질문이 필요하다. “삼성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나?” 고(故) 이건희 회장은 위기 때마다 돌파구를 제시했다. “바꿔. 마누라, 자식 빼고 다 바꿔봐.” 철저한 혁신이 필요하다는 선언이었다. “국민 없이 우리 삼성이 어떻게 자랐냐”는 말도 남겼다. 국민이 소비자고, 소비자가 주인이라는 철학이었다. 하지만 지금의 삼성은 바꾸려는 의지보다, 눈치 보고 머뭇거리는 모습이 먼저 보인다. ‘삼성의 시간’은 빠르게 사라지고 있다. 미국은 자국 반도체 생태계 완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인텔, 마이크론, TSMC를 모두 끌어들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3일(현지 시간 기준), TSMC 회장을 백악관으로 직접 초청하며 “미국에 가장 중요한 인물”이라며 추켜세웠다. 미국 중심 반도체 재편이 본격화됐다는 신호다. 반면 삼성은 여전히 반도체특별법 처리를 국회 눈치 보며 기다리고 있다. 산업계는 절규하고 있지만, 정치권은 책임지지 않는다. 주 52시간제 유연화 하나 해결하지 못해 개발자들이 R&D 시간을 못 늘리는 현실. “이게 국가냐”는 말이 괜히 나오는 게 아니다. 스마트폰 시장도 비슷하다. 갤럭시 AI가 초반 주도권을 잡았지만, 중국 업체들이 따라붙고 있다. 구글 제미나이 협력도 이젠 삼성만의 무기가 아니다. 초격차 기술을 자랑했던 삼성의 혁신은 어느새 ‘카메라 줌’과 ‘포토 어시스트’에 머물러 있다. 고(故) 이건희 회장이 이 장면을 봤다면 뭐라고 했을까. 틀림없이 이렇게 말했을 것이다. “그게 끝이냐? 그 정도로는 세계 1등 못 해.” 삼성이 위기를 기회로 만들려면, 지금이라도 근본부터 뜯어고쳐야 한다. 기술, 전략, 조직문화, 마케팅까지 전면 개편이 필요하다. 어설픈 ‘탈 아재폰’ 마케팅, 보여주기식 행사, 비전 없는 사과문은 이제 그만둘 때다. 국민이 삼성을 걱정하고 있다. 삼성의 위기는 대한민국 제조 산업 전체의 위기다. 그래서 삼성은 지금, 정말 철저히 바뀌어야 한다. “극단적으로” 말이다.
[칼럼] GM감자 수입 승인, 통상외교의 부산물인가 국민 식탁의 균열인가
[칼럼] GM감자 수입 승인, 통상외교의 부산물인가 국민 식탁의 균열인가
글로벌 식량 패권 시대, 통상외교가 국민 식탁을 뒤흔들고 있다. 최근 정부는 미국산 유전자변형 감자(SPS-Y9)의 수입 승인 절차를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7년 가까이 심사가 보류되던 사안이 산업부 장관의 미국 방문 시점에 맞춰 급물살을 탄 것은 단순한 우연으로 보기 어렵다. SPS-Y9은 가공 중 발생하는 아크릴아마이드 및 검은 반점 발생을 줄이고, 감자역병에도 저항성을 지니고 있다는 이유로 개발됐다. 그러나 이 유전자변형 감자는 ‘식용’과 ‘가공용’을 전제로 한 수입으로 신청됐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생감자 형태로 유통될 수 있는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기 어렵다. 환경부는 과거 “생장이 불가능한 상태”라는 조건을 전제로 조건부 적합을 판정했으나, 이번에 접수된 농촌진흥청의 심사 결과서는 조건을 붙이지 않았다. 통상 외교의 파고 앞에 정부가 자발적으로 비관세장벽을 무너뜨린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는 배경이다. 더 큰 문제는 이 GM감자가 햄버거 프랜차이즈 등에서 튀김용으로 쓰일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외식업소에는 GMO 표시 의무가 없어, 청소년들이 알지도 못한 채 GM감자를 섭취하게 될 수 있다. 국산 감자의 종자 점유율은 25%에 불과하고, 정부 개발 종자 비중은 17%에 그친다. GM감자가 본격 수입되면 종자 주권은 더욱 약화될 수밖에 없다. 미국 정부는 지난해 무역장벽보고서에서 GM 감자를 포함한 다양한 한국의 농식품 규제를 문제삼았다. 여기에 최근 GM감자 수입 승인 절차가 속도전 양상을 띠는 것을 보면, 외교적 교환의 일환으로 GM감자 문제가 재부상한 것이 아니`냐는 정황적 의심도 나온다. 물론 공식 문서나 발언으로 확인된 사실은 아니지만, 타이밍이 석연치 않은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지금 필요한 건 ‘비즈니스 친화적 행정’이 아니라 ‘국민 식탁 안전’이다. 국회와 국민의 충분한 협의 없이 졸속으로 추진된 승인 절차는 향후 커다란 사회적 반발을 야기할 수 있다. 정부는 이 사안을 다시 공론의 장으로 끌어내야 한다. 통상외교의 균열이 국민 식탁의 균열로 이어지지 않도록, 지금이라도 브레이크를 걸어야 한다.
[기자수첩] 하남 감일동에서 펼쳐진 버스킹, 문화도시로 가는 길
[기자수첩] 하남 감일동에서 펼쳐진 버스킹, 문화도시로 가는 길
하남시 감일문화공원에서 열린 ‘Stage 하남! 버스킹’ 특별공연은 단순한 거리 공연이 아니었다. 무대 위에서는 다양한 퍼포먼스가 펼쳐졌고, 무대 아래에서는 시민들이 하나가 되었다. 수천 명이 모였지만 혼란은 없었다. 공연을 방해하는 사람도, 무대 질서를 흐트러뜨리는 행동도 찾아볼 수 없었다. 오히려 자발적으로 질서를 유지하며 공연을 즐기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하남이 문화도시로 나아갈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순간이었다. 공연은 국가대표 아이태권도팀의 박진감 넘치는 무대로 시작됐다. 감일동 아이들 동아리팀의 K-POP 댄스 공연은 관객들의 환호성을 자아냈다. 월드 클래스 비보이팀 갬블러크루, 코믹 서커스를 선보인 재주상단, 댄스컬 NOVA팀의 화려한 퍼포먼스까지, 무대는 한순간도 지루할 틈이 없었다. 마지막 무대에서는 K-POP 걸그룹 브브걸이 등장해 ‘LOVE’, ‘롤린’, ‘운전만해’ 등 히트곡을 연이어 선보이며 분위기를 절정으로 끌어올렸다. 공연이 끝난 뒤에도 관객들은 쉽게 자리를 뜨지 못하고 앵콜을 외쳤다. 하지만 이 공연의 숨은 주역들은 따로 있었다. 감일동 주민자치위원회, 감일동 통장협의회, 감일동 바르게살기위원회, 감일동 새마을협의회, 감일동 새마을부녀회 등의 자원봉사자들은 행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곳곳에서 역할을 수행했다. 특히 한 하남시 공무원은 손목 부상을 입고도 묵묵히 현장을 챙겼다. 행사 진행부터 마무리까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누군가는 끝까지 책임지고 있었다. 공연이 끝난 뒤에도 관계자들은 자리를 떠나지 않고 마지막까지 쓰레기를 치우며 정리를 도왔다. “주민들이 질서를 잘 지켜주고 시민의식이 정말 뛰어났다”는 관계자의 말처럼, 이번 행사는 단순한 버스킹이 아니라 하남 시민들의 문화적 성숙도를 확인하는 자리였다. 행사는 질서 있게 마무리되었고, 공연장을 떠나는 시민들의 표정에는 만족감이 가득했다. 하남시는 올해 ‘Stage 하남! 버스킹’을 본격적으로 운영하며, 위례를 비롯한 다양한 지역으로 공연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현재 하남시장은 “다음 주 위례에서 열리는 공연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앞으로도 시민들과 함께할 다양한 문화행사를 기획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문화도시는 단순한 이벤트로 완성되지 않는다. 문화가 일상 속으로 스며들어야 하고, 시민들이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공연이 끝난 뒤 남는 것은 무대 위의 화려한 조명이 아니라, 시민들의 기억 속에 자리 잡은 문화적 경험이다. 하남이 단순한 행사 개최를 넘어, 지속 가능한 문화 생태계를 구축하는 도시로 자리 잡기를 기대한다.
[칼럼] 여성정치발전비, 누구를 위한 돈인가
[칼럼] 여성정치발전비, 누구를 위한 돈인가
정치권에서 ‘여성 정치 참여 확대’라는 명분은 20년 가까이 반복돼왔다. 그러나 국민의 세금이 그 명분에 걸맞게 쓰이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여성정치발전비, 2005년 도입된 이 제도는 정당들이 여성 인재를 육성하고 정치적 참여를 돕도록 하겠다는 취지로 만들어졌다. 하지만 지금, 그 결과는 어떠한가. 최근 3년간 주요 정당의 여성정치발전비 사용 내역을 보면, 국민의힘은 이 예산의 98~99%를 여성 당직자 인건비로 사용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인건비 비중을 줄이긴 했으나, 여전히 상당 부분이 행사비로 지출됐다. 정의당은 과거 여성정치발전비의 87%를 인건비로 사용했으나, 현재(2025년 3월) 국회의원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다. 여성정치발전비를 여전히 지급받고 있는지는 확인이 필요하며, 국고보조금 지급 구조상 일부 지급되었을 가능성은 있으나 확정적인 자료는 없다. 여성 국회의원 비율은 19%대에 머물러 있다. OECD 평균(33%)에 크게 미치지 못하며, 전 세계 190개국 중 121위다. 여성 의원 비율은 증가했지만, 여성정치발전비가 실질적으로 기여했는지는 불분명하다. 일부 정당이 정책 개발 및 여성 정치 교육 사업에 예산을 활용한 점을 고려하면 일정 부분 기여했을 가능성도 있지만, 본래 목적에 맞게 효율적으로 사용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문제는 정당들의 태도다. 여성 정치인을 발굴하고 육성할 충분한 재정을 갖고 있음에도, 국민 세금으로 그 역할을 떠넘기고 있다. 여성정치발전비가 없었다면, 과연 정당들이 여성 정치인을 자발적으로 키웠을까. 가능성은 희박하다. 결국 이 예산은 정당들의 ‘면죄부’ 역할을 해왔다. 그런데 최근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여성정치발전비 사용 범위를 더욱 확대하는 법안을 발의했다. ‘양성평등’을 ‘성평등’으로 바꿔 성소수자 행사에도 지원할 길을 열었다. 교통비와 문화예술 공연비까지 포함하려 한다. 여성 정치인이 부족한 이유는 정당의 소극적인 태도다. 국민 세금으로 교통비와 행사비를 지원한다고 정치 참여가 늘어날까. 답은 뻔하다. 본질을 직시해야 한다. 여성정치발전비를 폐지하면 정당들이 자체 예산으로 여성 정치인을 육성할 수 있지 않느냐는 반론이 있다. 실제로 각 정당은 당비, 후원금, 국고보조금 등으로 운영된다. 여성정치발전비는 전체 예산의 2~5%에 불과하다. 충분한 재원이 있음에도 정당들은 여성 정치 발전이라는 명목으로 국민 세금을 가져다 쓰고 있다.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 지원 확대는 결국 세금 낭비로 이어진다. 지금 필요한 것은 전면적인 재검토다. 20년 동안 여성 정치 발전에 실질적 영향을 미치지 못한 제도를 유지할 이유가 없다. 여성 공천 비율 의무화, 실질적 인센티브 부여 등 다른 대안을 고민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돈이 아니라 정책이다. 국민 세금은 여성 정치 발전이라는 이름 아래 낭비될 수 없다. 이제 여성정치발전비의 존폐를 논의할 때다.
[사설] 이례적 결정의 연속...법치는 어떻게 할 것인가
[사설] 이례적 결정의 연속...법치는 어떻게 할 것인가
윤석열 대통령의 구속 취소 결정과 검찰의 항고 포기, 헌재의 탄핵심판 지연으로 법치가 혼란에 빠졌다. 70년간 유지된 구속 기간 계산 방식이 윤 대통령 사건에서만 돌연 변경됐고, 검찰의 항고 포기 역시 논란이 되고 있다. 탄핵심판은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지연되고 있으며, 정치적 이해관계가 개입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구속 취소 논란의 핵심은 법원이 기존의 ‘일(日) 단위’ 계산 방식이 아닌 ‘시간 단위’로 구속 기간을 산정한 것이다. 1954년 형사소송법 제정 이후 모든 사건에서 일 단위 계산이 적용됐으나, 윤 대통령 사건에서만 이를 번복했다. 법원은 인권 보호를 이유로 들었지만, 문제는 왜 이번 사건에서만 이 해석이 적용됐느냐는 점이다. 법원 내부에서도 “일관성을 해친다”는 비판이 나왔다. 동일한 법 조항을 사건별로 다르게 적용하면 사법 신뢰는 흔들릴 수밖에 없다. 이는 단순한 해석 변경이 아니라, 사법부 스스로 법적 안정성을 훼손한 것이다. 검찰의 대응도 논란이다. 즉시항고가 어렵다면 보통항고라도 제기했어야 한다. 실제로 2023년 울산지검이 법원의 구속 취소에 즉시항고한 사례가 있었고, 법조계에서도 “법원의 판단이 부당하다면 다퉈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검찰이 이를 포기한 것이 단순한 법적 판단인지, 정치적 고려 때문인지 명확한 설명이 필요하다. 사법부의 이례적 결정과 검찰의 소극적 대응이 겹치며 의혹만 커지고 있다. 헌재의 탄핵심판 지연도 문제다. 박근혜 前대통령 탄핵심판은 변론 종결 11일 만에 선고됐으나, 윤 대통령 사건은 2주가 지나도록 결론이 나지 않았다. 내란 혐의가 포함됐기에 법리적 검토가 필요하다는 반론도 가능하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찬반 진영의 대립이 심화되고, 정치적 압력은 더욱 커질 것이다. 헌재가 시간을 끌수록 ‘정치적 고려에 따른 판단 아니냐’는 의혹을 자초할 뿐이다. 사법적 판단은 시간과 여론에 의해 좌우되어서는 안 된다. 탄핵심판 과정에서 검찰 수사 기록을 증거로 채택하는 문제도 논란이다. 윤 대통령 측은 검찰이 증인을 회유했고, 일부 증인들은 기존 조서를 번복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헌재는 정치적 압력과 법적 정당성 사이에서 균형을 맞춰야 하지만, 절차적 논란이 지속되면 판결의 권위는 흔들릴 수밖에 없다. 박근혜 前대통령 탄핵심판에서 뇌물 혐의를 제외했던 것처럼, 이번에도 형사재판과의 충돌을 최소화해야 한다. 탄핵 결정이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지 못하면, 그 결과는 오히려 법적 혼란을 키울 뿐이다. 이 모든 혼란의 근본 원인은 법과 원칙이 정해진 방식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데 있다. 법원이 기존 판례와 다른 결정을 내리면서도 충분한 설명을 하지 않고, 검찰은 다툴 수 있는 기회를 포기했으며, 헌재는 결론을 미루면서 논란을 키우고 있다. 이례적인 결정이 거듭될수록 법치주의가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흔들린다는 불신만 깊어질 것이다. 헌재는 12·3 계엄 선포가 헌법과 법률을 얼마나 중대하게 위반했는지를 기준으로 신속히 판단해야 한다. 구속 취소는 형사재판 절차상의 문제일 뿐, 탄핵의 본질과는 무관하다. 헌재가 정치적 고려 없이 원칙에 따라 결론을 내리지 않는다면, 법과 원칙이 아닌 여론과 압박에 의해 결정이 내려졌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 법과 원칙이 흔들리는 순간, 법치주의는 무너진다. 사법부와 검찰이 법적 혼선을 정리하지 않는다면, 피해자는 결국 국민이 될 수밖에 없다. 법치의 위기는 국가의 위기로 직결된다.
[칼럼] 안보를 위한 희생...합당한 보상의 필요성
[칼럼] 안보를 위한 희생...합당한 보상의 필요성
<오폭으로 피해를 입은 현장. (사진=송세용 기자)> 6일 오전, 경기 포천 이동면 노곡리에서 전투기 오폭 사고가 발생했다. 훈련 중 조종사의 좌표 입력 오류로 떨어진 MK-82 폭탄이 마을 한가운데를 강타했다. 주민 19명이 부상을 입었고, 주택과 차량이 파손됐다. 피해 가구는 현재까지 142가구로 늘어났다. 정부는 사고 발생 사흘 만에 포천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하지만 이것이 해결책이 될 수는 없다. 중요한 것은 이 사고가 단순한 실수가 아니라는 점이다. 군사훈련은 국가 안보를 위한 필수적 활동이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위협받는다면, 그 정당성은 흔들릴 수밖에 없다. 포천을 비롯한 경기북부 지역은 대규모 군사훈련장이 밀집한 곳이다. 영평사격장(로드리게스 사격장), 승진훈련장, 다락대훈련장 등 1,500만 평이 넘는 사격장이 운영되고 있다. 주민들은 수십 년간 소음과 유탄 사고에 노출돼 왔다. 이는 단순한 불편이 아니라, 생명을 위협하는 문제다. 이번 사고는 그러한 위험이 현실이 되었음을 보여줬다. 군 당국의 대응도 허술했다. 사고 발생 후 100분이 지나서야 오폭 사실을 인지했다. 주민 신고가 없었다면 언제 알았을지조차 불투명하다. 군의 안전 관리 체계가 얼마나 허술한지 드러난 순간이었다. 더구나 MK-82 폭탄은 살상 반경이 축구장 크기에 달하는 강력한 무기다. 만약 폭탄이 마을 중심부에 떨어졌다면, 인명 피해는 걷잡을 수 없었을 것이다. 군사훈련으로 인한 민간 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책이 시급하다. 현재 훈련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가 철저히 관리되고 있는지조차 불투명하다. 사고 이후 군이 내놓은 "재발 방지를 위한 철저한 조사"라는 말이 공허하게 들리는 이유다. 훈련 절차를 다시 검토하고, 민간 지역 보호 대책을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다. 주민들이 훈련 일정을 사전에 알고 대비할 수 있도록, 소통 시스템도 마련돼야 한다. 훈련 방식의 변화도 필요하다. 현재와 같은 방식의 군사훈련이 최선인지 다시 생각해야 한다. 해외에서는 가상현실(VR) 기반 훈련이 확대되고 있으며, 민간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군사훈련이 변화하고 있다. 우리도 더 이상 전통적인 방식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새로운 군사훈련 모델을 고민해야 한다. 실질적으로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대체 훈련장 마련도 고려할 시점이다. 피해 보상 체계 역시 현실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현재 임시 숙소에서 생활하고 있는 피해 주민들에게 8개월 이상 걸리는 보상 절차는 너무 길다. 생계를 위협받는 이들에게 현실적이고 즉각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단순한 재산 피해 보상뿐 아니라, 정신적 피해에 대한 보상과 장기적인 건강 모니터링 지원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국가 안보를 위해 일정 수준의 희생이 불가피하다는 점도 인정해야 한다. 군사훈련이 필요하다는 사실 자체를 부정할 수는 없다. 문제는 그 희생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따르느냐다. 주민들이 국가를 위해 감내한 불편과 위험을 인정하고, 그에 합당한 보상을 제공하는 것은 국가의 책임이다. 이것이야말로 희생에 대한 최소한의 예우이자, 국민이 안보를 신뢰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이번 사고는 단순한 실수가 아니다. 안보와 국민 안전이 공존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지금까지 사고가 발생한 후에야 논의가 시작되는 악순환이 반복돼 왔다. 이제는 예방에 집중해야 할 때다. 이번 사건이 또 다른 사고로 이어지지 않도록, 정부와 군이 실질적인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안보이며, 국민이 원하는 안전이다.
[기자수첩] 여성의 날, 갈등의 도구가 되어선 안 된다
[기자수첩] 여성의 날, 갈등의 도구가 되어선 안 된다
여성의 날이 또다시 논란 속에 휩싸였다. 성평등을 위한 날이 아니라, 젠더 갈등을 부추기는 장으로 변질되고 있다. 경기도가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공개한 홍보 포스터는 비판을 받았다. “아빠·남편·남친이 웃는 여성 정책”이라는 문구가 문제가 됐다. 여성 정책이 여성의 권리를 위한 것이 아니라, 남성의 시선에서 정의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결국 경기도는 게시물을 삭제하고 사과했다. 하지만 논란은 단순한 홍보 실수가 아니라, 한국 사회가 젠더 문제를 다루는 방식이 잘못됐다는 것을 보여준다. 여성의 날은 본래 여성 노동자의 권리를 보장하고, 불합리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1908년 미국 여성 노동자들이 “빵과 장미”를 외치며 노동 환경 개선과 참정권을 요구한 것이 그 시작이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여성의 노동권과 사회적 지위 향상을 위한 논의보다는, 남성과 여성 간의 대립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최근 정치권과 언론이 이를 자극적으로 소비하면서, 젠더 갈등이 깊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한국의 성별 임금 격차는 OECD 국가 중 가장 크다. 2022년 기준, 여성의 시간당 임금은 남성의 약 70% 수준이다. 하지만 단순한 차별 때문이 아니다. 남성과 여성의 직무 분포 차이, 근무 형태, 산업별 연봉 차이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발생한 결과다. 기업 내부에서 동일 직무 내 임금 차이는 크지 않지만, 여성의 직무 분포가 특정 분야에 집중되면서 전체적인 임금 차이가 발생한다. 여성의 중간관리자·고위직 비율이 낮은 것 역시 같은 맥락이다. 기업의 승진 구조, 근속연수, 직무 분포가 중요한 요인이다. 한국의 남성 평균 근속연수는 11.5년, 여성은 7.8년으로 차이가 난다. 또한 승진이 빠른 영업·전략 부문에서는 남성 비율이 높고, 상대적으로 승진 기회가 적은 인사·마케팅 부문에서는 여성 비율이 높다. 이는 기업이 의도적으로 여성을 배제해서가 아니라, 직무 선택과 근속연수에서 차이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여성 고위직을 강제로 늘려야 하는가? 중요한 것은 능력이 있는 여성이 충분한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승진의 공정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육아·출산으로 인한 공백을 줄이고, 승진 평가 기준을 보다 투명하게 만들어야 한다. 여성의 사회적 진출을 지원하되, 단순한 ‘할당제’가 아니라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 최근 젊은 세대에서는 가사와 육아를 공동으로 분담하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중요한 것은 가정 내 역할이 아니라, 개인의 선택이 존중받고, 그 선택이 불이익으로 작용하지 않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다. 그러나 여성의 날이 이런 논의보다 남녀 대립의 장으로 변질된 것이 가장 큰 문제다. 정치권은 젠더 갈등을 이용해 표를 얻으려 했고, 언론은 자극적인 기사를 양산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도 20대 남성과 여성의 정치 성향 차이가 두드러진다는 결과가 나오고 있다. 정치권의 젠더 이슈 활용이 이 같은 갈등을 더욱 부추겼다는 평가가 나온다. 여성의 날은 남녀 대립을 위한 날이 아니다. 여성 노동자의 권리를 보장하고, 불편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 불필요한 감정적 논쟁이 아니라, 실질적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과 지원책이 필요하다. 성평등은 남녀가 대립해서 얻는 것이 아니다. 사회적 구조를 개선하고, 누구나 공정한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제는 감정적 논쟁을 멈추고, 현실적인 변화를 위한 논의를 시작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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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이재명의 무죄’와 사법부에 쏠린 시선
[기자수첩] ‘이재명의 무죄’와 사법부에 쏠린 시선
서울중앙지법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2심에서 무죄를 선고했다. 유죄였던 1심과는 정반대다. 선고 직후 정치권은 격하게 흔들렸다. 여당은 탄핵 프레임을 들고나왔고, 야당은 사법 정의를 외쳤다. 법정의 판단이 끝나자 정치의 판이 다시 열렸다. 그런데 그 중심에 있는 사법부는 말이 없다. 물론 판결문은 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5-3부는 이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 “허위사실 공표로 보기는 어렵다”며 “전체 발언의 취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공표의 의도나 고의성이 인정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문제된 발언은 “검사 사칭은 제가 한 게 아니고…”라는 인터뷰 내용이다. 1심은 이 발언이 유권자를 오도할 수 있다고 봤지만, 2심은 "맥락상 오히려 자신의 연루를 간접적으로 시인한 것일 수도 있다"며 반대 해석을 내놨다. 재판부는 이어 “상대방의 질문이 모호하고 전제가 부정확한 경우, 피고인의 응답을 허위라고 단정하기 어렵다”고도 했다. 판결문만 보면 법리적 고심은 읽힌다. 하지만 일반 시민이 읽기엔 여전히 어렵고 낯설다. 그래서 해석이 엇갈린다. 여당과 보수진영은 “대놓고 편들기냐”며 격앙됐고, 야당은 “사법부가 존재감을 증명했다”며 반색했다. 법정의 판단이 정치권에서 곧바로 ‘진영의 승패’로 번진 셈이다. 이 상황에서 사법부는 조용했다. 판결문 안의 논리는 있었지만, 판결문 밖의 반응에 대해서는 아무 말도 없었다. 그러자 일부에서는 사법부가 아예 입장을 대중에 떠넘긴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연히 사법부는 개별 사건에 대해 해설이나 설명을 덧붙이지 않는다. 입장 표명도 하지 않는다. 하지만 지금처럼 판결만 남기고 떠나는 자세는 결국 ‘해석은 대중의 몫’으로 남겨둔 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 물론 반론은 가능하다. “판결문에 다 적혀 있는데, 그걸 안 읽고 왜 사법부를 비난하느냐”는 시각도 있다. 실제로 재판부는 다수의 표현을 근거로 구체적인 판단 이유를 적시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심이 남는다면, 그건 단지 판결문의 내용 때문만은 아니다. 지금 한국 사회에서 사법부를 바라보는 시선이 그만큼 신뢰를 잃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그 신뢰의 붕괴 앞에서, 사법부는 그저 ‘우리는 설명했다’고 말하는 것만으로 충분할 수 없다. 중립이란 어느 한 편도 들지 않는 균형의 태도다. 그러나 지금 사법부는 판단은 내렸지만, 그 판단이 갖는 무게에 대해선 책임지지 않으려는 듯 보인다. 정치와 사법이 얽힌 이 민감한 사안에서 ‘설명 없는 침묵’은 곧 무책임으로 해석될 수 있다. 그래서 지금이 중요하다. 사법부가 정치적 공방의 중심에서 침묵만 할 것이 아니라, 왜 그렇게 판단했는지 법리적 근거와 절차를 보다 대중이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히 밝혀야 한다. 판결의 문장은 닫혔지만, 해명의 문장은 아직 열려 있어야 한다. 불신은 방치하면 곧 확신이 된다. 그 확신이 법 대신 정치에 뿌리를 둘 때, 사법의 독립은 무너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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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숲을 살리는 길, 임도 확충이 환경 보호다
[칼럼] 숲을 살리는 길, 임도 확충이 환경 보호다
2025년 봄, 3만 4천ha가 넘는 산림이 불탔다. 수많은 인명과 재산 피해도 함께 발생했다. 단 하루의 부주의가 수십 년간 가꾼 숲을 순식간에 잿더미로 만들었다. 울산 대운산, 경북 의성, 경남 산청, 그리고 천년 고찰 고운사까지. 이번 대형 산불은 산림을 지키는 가장 효과적인 전략이 무엇인지 다시 묻게 만든다. 미국 캘리포니아는 매년 8,000건이 넘는 산불을 겪는다. 이들은 산불 확산을 막기 위해 무엇보다 ‘임도’와 ‘방화선’ 구축에 집중한다. 차량이 진입할 수 있는 임도는 단순한 벌목용 도로가 아니다. 초기 진화를 가능하게 하고, 장비와 인력을 신속히 투입할 수 있게 하며, 무엇보다 불길을 차단하는 방화선 역할을 한다. 2022년 울진 금강송 숲 앞의 임도는 그 효과를 분명히 보여줬다. 9박10일간 이어진 산불 속에서도, 2021년에 개설된 임도 덕분에 대형 장비와 인력이 즉시 투입됐고, 숲은 지켜졌다. 반면 임도가 없던 하동은 야간 진화조차 어려워 산불이 번졌고, 같은 시기 합천은 임도를 통해 진화율 92%를 기록하며 비교를 가능하게 했다. 하지만 한국의 임도 밀도는 1ha당 4.1m로, 독일(54m), 오스트리아(50m), 일본(24m)과 비교하면 현저히 낮다. 그럼에도 일부 환경단체는 임도가 산림 훼손과 생태계 단절을 초래한다며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 결과, 산림청이 요청한 임도 확충 예산은 번번이 좌절되었다. 그러나 묻지 않을 수 없다. 불길이 덮친 뒤에야 태우지 말았어야 했다고 말하는 것이 책임 있는 자세인가. 임도가 초래할 수 있는 환경영향에 대한 우려는 중요하지만, 그 우려로 인해 적절한 대응 수단마저 봉쇄하는 것은 더 큰 재앙을 부른다. 산림청은 임도가 방화선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 소방헬기는 야간에 뜰 수 없고, 강풍 속 진화율은 10%에 불과하다. 반면, 임도를 통한 진화 장비 투입은 92%의 성공률을 기록한 바 있다. 임도는 단지 길이 아니라 생명을 살리는 통로이며, 숲을 지키는 최전선이다. 임도는 효율적인 산불 대응뿐 아니라 지역 주민 보호, 진화 인력의 안전 확보, 물자 수송에도 필수적인 기반 시설이다. 일부 임도로 인한 산사태 문제는 철저한 사전 조사와 구조 보강으로 충분히 해결 가능한 사안이다. 오히려 지금 필요한 것은 과도한 두려움이 아니라 균형 잡힌 과학적 논의다. 산불은 반복되고 있다. 기후위기 시대, 산불은 이제 자연재해가 아니라 예측 가능한 재난이다. ‘길 없는 숲’은 더 이상 보호받는 자연이 아니라, 화마에 무방비로 노출된 희생양일 뿐이다. 임도 확충은 산림을 지키기 위한 가장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선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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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문] 이천시, 멈추지 않는 도전,  투자유치로 새로운 가능성을 열다
[기고문] 이천시, 멈추지 않는 도전, 투자유치로 새로운 가능성을 열다
성장 잠재력을 가진 이천에서 기업 유치는 간절함이자 지역의 희망이다. 이천시는 수도권 최적의 입지와 교육, 환경, 의료, 복지, 문화, 교통 인프라 등 다양한 강점을 바탕으로 기업 유치에 도전하며, 새로운 미래를 향해 도약하고 있다. 물론, 중첩규제의 한계도 있지만, 이를 극복할 도전 정신과 비전이 있다. 기업 유치는 단순한 선택이 아닌, 지역 발전을 위한 필수 전략이다. 지금 이천시는 기업의 안정적인 성장과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기업 확장 지원과 산업단지 조성 이천시는 지역 경제의 중심축인 기업을 유치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지난 몇 년간 대대적인 투자와 노력을 기울여왔다. 산업단지 확장과 수도권 규제 사이에서 평행선을 달리던 이천시는 연접개발 적용 지침 개정이라는 변화의 첫발을 내디뎠다. 개별공장이 난립하던 지역에 체계적인 개발계획을 수립, 기존 6만 제곱미터 규모의 산업단지를 단계적으로 30만 제곱미터까지 확장 가능하고 대월2 일반산업단지 승인을 통해 새로운 산업단지 조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천시는 기업 유치를 위한 체계적인 준비를 하고 있다. 기업 확장과 신규 증설을 꿈꾸는 모든 기업이 이천시의 문을 두드리길 바란다. 기업 성장 무한지원과 기업 정착 지원 이천시는 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지난해 개소한 기업유치센터는 투자 상담과 세미나, 인허가 원스톱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반도체 전문 교육기관인 두원공대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228명의 글로벌 반도체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국내 지자체 최초로 한국무역보험공사와 KIND, SK하이닉스와 MOU를 체결, 관내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금융과 비금융까지 동시에 지원할 수 있는 양방향 민관협력 플랫폼도 구축했다. 기업을 위한 이천시의 지원은 끝이 없다. 이천시의 무한한 지원 아래, 지역 발전과 국가 첨단산업을 이끌어갈 미래의 인재들과 기업들이 지금 이천에서 성장하고 있다. 미래를 향한 비전과 도전 이천시는 2025년 제27회 반도체대전과 북미지역에서 열리는 세미콘 웨스트 애리조나 박람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작년 반도체대전에서는 관내 기업과 한국세라믹기술원 이천분원이 통합관을 운영하고, 투자유치 설명회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2,500명의 방문객을 맞이하는 성과를 거뒀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세미콘 웨스트에 참관하여 해외 유수 기업을 대상으로 이천시의 투자 환경을 적극 홍보하고, 관내 기업 해외 지사를 방문해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을 추진했다. 올해도 반도체 대전과 세미콘 웨스트 애리조나에 참가해 이천시만의 투자유치 강점과 우수한 정주 여건을 알리고, 관내 기업의 글로벌 진출 발판을 견고히 다질 예정이다. 또한 새로운 홍보영상과 IR 자료를 활용해 투자 매력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새로이 비즈니스 혁신 포럼을 개최해 관내 첨단기업의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투자유치 비전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과학고 유치와 함께 열린 기업 성장의 길 이천시는 기업들이 이천에 뿌리내리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든든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올해 2월, 이천시는 경기도교육청에서 추진하는 ‘경기형 과학고 신규 지정 공모’에 최종 선정되었다. 이천시는 SK하이닉스와 한국세라믹기술원이 있는 ‘K반도체 벨트’의 강점을 적극 활용하고 첨단산업과 국가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과학고를 통해 전문적으로 양성된 인재들은 이천의 첨단산업 발전과 눈부신 미래를 선물할 것이다. 기업과 지자체, 지역이 동반 성장하는 도시, 미래 성장 동력이 꺼지지 않는 도시를 위해 이천시는 열심히 달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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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극단적으로 바꿔봐”…삼성이 잃어버린 정신
[기자수첩] “극단적으로 바꿔봐”…삼성이 잃어버린 정신
삼성이 흔들린다. 기술도, 자신감도, 방향성도 모두 예전 같지 않다. 파운드리는 TSMC에 멀찌감치 뒤처졌고, HBM은 SK하이닉스에 주도권을 빼앗겼다. 스마트폰 시장도 초격차는 사라지고, ‘따라가는 자’가 됐다. 이쯤 되면 질문이 필요하다. “삼성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나?” 고(故) 이건희 회장은 위기 때마다 돌파구를 제시했다. “바꿔. 마누라, 자식 빼고 다 바꿔봐.” 철저한 혁신이 필요하다는 선언이었다. “국민 없이 우리 삼성이 어떻게 자랐냐”는 말도 남겼다. 국민이 소비자고, 소비자가 주인이라는 철학이었다. 하지만 지금의 삼성은 바꾸려는 의지보다, 눈치 보고 머뭇거리는 모습이 먼저 보인다. ‘삼성의 시간’은 빠르게 사라지고 있다. 미국은 자국 반도체 생태계 완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인텔, 마이크론, TSMC를 모두 끌어들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3일(현지 시간 기준), TSMC 회장을 백악관으로 직접 초청하며 “미국에 가장 중요한 인물”이라며 추켜세웠다. 미국 중심 반도체 재편이 본격화됐다는 신호다. 반면 삼성은 여전히 반도체특별법 처리를 국회 눈치 보며 기다리고 있다. 산업계는 절규하고 있지만, 정치권은 책임지지 않는다. 주 52시간제 유연화 하나 해결하지 못해 개발자들이 R&D 시간을 못 늘리는 현실. “이게 국가냐”는 말이 괜히 나오는 게 아니다. 스마트폰 시장도 비슷하다. 갤럭시 AI가 초반 주도권을 잡았지만, 중국 업체들이 따라붙고 있다. 구글 제미나이 협력도 이젠 삼성만의 무기가 아니다. 초격차 기술을 자랑했던 삼성의 혁신은 어느새 ‘카메라 줌’과 ‘포토 어시스트’에 머물러 있다. 고(故) 이건희 회장이 이 장면을 봤다면 뭐라고 했을까. 틀림없이 이렇게 말했을 것이다. “그게 끝이냐? 그 정도로는 세계 1등 못 해.” 삼성이 위기를 기회로 만들려면, 지금이라도 근본부터 뜯어고쳐야 한다. 기술, 전략, 조직문화, 마케팅까지 전면 개편이 필요하다. 어설픈 ‘탈 아재폰’ 마케팅, 보여주기식 행사, 비전 없는 사과문은 이제 그만둘 때다. 국민이 삼성을 걱정하고 있다. 삼성의 위기는 대한민국 제조 산업 전체의 위기다. 그래서 삼성은 지금, 정말 철저히 바뀌어야 한다. “극단적으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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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GM감자 수입 승인, 통상외교의 부산물인가 국민 식탁의 균열인가
[칼럼] GM감자 수입 승인, 통상외교의 부산물인가 국민 식탁의 균열인가
글로벌 식량 패권 시대, 통상외교가 국민 식탁을 뒤흔들고 있다. 최근 정부는 미국산 유전자변형 감자(SPS-Y9)의 수입 승인 절차를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7년 가까이 심사가 보류되던 사안이 산업부 장관의 미국 방문 시점에 맞춰 급물살을 탄 것은 단순한 우연으로 보기 어렵다. SPS-Y9은 가공 중 발생하는 아크릴아마이드 및 검은 반점 발생을 줄이고, 감자역병에도 저항성을 지니고 있다는 이유로 개발됐다. 그러나 이 유전자변형 감자는 ‘식용’과 ‘가공용’을 전제로 한 수입으로 신청됐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생감자 형태로 유통될 수 있는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기 어렵다. 환경부는 과거 “생장이 불가능한 상태”라는 조건을 전제로 조건부 적합을 판정했으나, 이번에 접수된 농촌진흥청의 심사 결과서는 조건을 붙이지 않았다. 통상 외교의 파고 앞에 정부가 자발적으로 비관세장벽을 무너뜨린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는 배경이다. 더 큰 문제는 이 GM감자가 햄버거 프랜차이즈 등에서 튀김용으로 쓰일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외식업소에는 GMO 표시 의무가 없어, 청소년들이 알지도 못한 채 GM감자를 섭취하게 될 수 있다. 국산 감자의 종자 점유율은 25%에 불과하고, 정부 개발 종자 비중은 17%에 그친다. GM감자가 본격 수입되면 종자 주권은 더욱 약화될 수밖에 없다. 미국 정부는 지난해 무역장벽보고서에서 GM 감자를 포함한 다양한 한국의 농식품 규제를 문제삼았다. 여기에 최근 GM감자 수입 승인 절차가 속도전 양상을 띠는 것을 보면, 외교적 교환의 일환으로 GM감자 문제가 재부상한 것이 아니`냐는 정황적 의심도 나온다. 물론 공식 문서나 발언으로 확인된 사실은 아니지만, 타이밍이 석연치 않은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지금 필요한 건 ‘비즈니스 친화적 행정’이 아니라 ‘국민 식탁 안전’이다. 국회와 국민의 충분한 협의 없이 졸속으로 추진된 승인 절차는 향후 커다란 사회적 반발을 야기할 수 있다. 정부는 이 사안을 다시 공론의 장으로 끌어내야 한다. 통상외교의 균열이 국민 식탁의 균열로 이어지지 않도록, 지금이라도 브레이크를 걸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