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공동체
[공정언론뉴스]파주시는 2월 16일부터 3월 9일까지 2021년 파주시 독서공동체 지원사업의 지원동아리를 모집한다.
이 사업은 독서공동체의 독서사업지원을 통해 함께하는 독서를 활성화하고 독서의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번 독서공동체 지원 사업은 2020년도에 이어 지속 추진되는 사업으로,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파주시의 장기 독서진흥 정책 중 하나다.
지원자격은 5인 이상의 독서 공동체로 ▲파주시 공공‧작은‧학교‧병영 도서관에서 활동 ▲파주시 지역서점을 거점으로 활동 ▲파주시 직장 내 독서동아리 ▲우리동네학습공간을 거점으로 활동하는 독서공동체 중 하나에 해당하면 신청가능하다. 또, 신청마감일까지 구성된 신규 동아리도 신청 가능하다.
신청을 원하는 공동체는 파주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란 또는 파주시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양식을 내려 받아 작성한 뒤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사업비는 독서공동체 활동에 소요되는 도서구입비, 강사비, 소모성 물품구입비, 홍보/인쇄비, 견학/체험활동비로 1팀 당 50만 원에서 최대 100만 원까지 신청가능하며 접수 후 심사를 거쳐 4월 중 선정될 예정이다.
작년과 달리 직장독서동아리도 신청가능하고, 50만원에서 최대 100만원까지 차등 신청 및 지원하며, 2개 팀이 늘어난 27개 팀을 지원한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작년 코로나19로 이웃과의 만남과 소통이 극도로 제한된 힘든 시기에 비대면 독서공동체 지원 사업을 통해 책으로 공감하고 서로 위로하는 등 공동체로서의 연대감을 회복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라며 ”아직 코로나가 지속되는 상황이지만 책 읽은 모임을 통해 소통하고 발전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