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뉴스]올해 우리나라의 유엔 가입 30주년을 맞아, 외교부는 5.21. 유엔사무국과 공동으로「제1차 유엔 경력직 채용 설명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하였다.
450여명의 우리 국민들이 동 설명회에 참석하여 적극적으로 질의응답에 참여하는 등 유엔 진출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함상욱 다자외교조정관은 개회사를 통해 “외교부와 유엔 사무국이 공동 개최하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보다 많은 우리 인재들이 유엔에 채용되어, 유엔의 비전과 대한민국의 포용적 미래 실현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유엔 사무국은 △직원 채용 경로, △유엔 인사시스템[INSPIRA] 지원 방법 등 채용 절차, △향후 공석 예상 직위에 대해 설명하고, 참석자들과 경력직 채용 관련 실시간 질의 응답을 진행하였다.
아울러, 행사 말미에는 자원자 대상 모의면접(mock interview)도 실시하였다.
향후 수년 동안 경제, 통계, 공보, 인권, 정보통신기술[ICT] 등 유엔 사무국 내 다수의 공석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에 개최된 이번 설명회는 각 분야의 전문성을 토대로 유엔 진출을 모색하는 우리 국민들과 능력 있는 인재를 확보코자 하는 유엔 사무국을 연결시켜 주는 좋은 기회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외교부는 앞으로도 유엔 사무국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우리 전문가들이 유엔에서의 경력을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