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일산동구, 고양형 주민자치회 전면 전환 준비
[공정언론뉴스]고양시 일산동구는 지난 11일 각 동 주민자치담당자들과 주민자치회 전면 전환에 대한 준비과정으로 담당공무원 정기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번 간담회는 2022년 고양특례시 출범과 함께 ‘모두가 함께하는 사람중심도시’ 비전 실현, 주민자치회 전면 전환 대비를 위한 지원과정 공유, 각 동 주민자치위원들과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준비됐다.
특히, 현재 주민자치회로 활동 중인 식사동, 정발산동, 풍산동의 경험을 토대로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주민자치회로 전환할 때의 필요한 전반적인 과정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또한, 이들은 주민자치회로 전환하기 위해 담당공무원이 행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와 함께 각 동 담당자들은 주민자치회 전환 관련 추진 일정을 공유하며 주민자치회 위원모집, 주민자치 교육과정 의무 이수 등에 관한 효과적인 홍보에 대해 이야기했다. 더불어 주민자치회에 사회적 약자 등 다양한 계층이 함께해 주민자치회가 주민을 대표하는 주민참여기구가 될 수 있도록 지역주민들의 자치역량 강화를 위한 촉진자 역할을 수행하도록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구 관계자는 “주민자치회 전면 전환을 추진하는 데 있어 담당공무원 역량강화를 위해 주기적인 간담회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