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뉴스]구리시는 25일 시청 종합민원실(1층)에서 최근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공무원 신변 위협과 폭언 등 악성 민원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구리경찰서와 합동으로 특이민원 발생 대비 모의훈련을 진행했다.
이번 훈련은 응대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비상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단계별 상황에 맞춰 ▲민원인 폭언 상황 발생 시 지휘 통제 ▲폭언 지속 및 위험상황 발생시 초기 대처 ▲민원인 대피 ▲피해공무원 보호 ▲특이민원 제압의 순으로 가상 시나리오에 맞춰 실시했다.
특히, 민원 실내 폭언과 폭행 주민 발생을 가정해 민원실 내에 설치된 112안심비상벨 호출에 따라 구리경찰서 경찰관이 신속히 출동하여 제압하는 실제 상황을 연출하면서 모의훈련의 효과를 높였다.
안승남 구리시장은 “이번 모의훈련을 통해 특이(악성)민원 유형별 대응 매뉴얼을 숙지하고, 앞으로 민원실 내 비상상황 발생 시 매뉴얼대로 신속히 대처함으로써 담당 공무원 2차 피해를 예방하고 나아가 주민들에게도 최상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한편, 구리시는 CCTV·방범벨 설치, 자동 녹취 전화 구축, 민원대응 매뉴얼 제작·배포 등 안전한 근무 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