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시민 열에 일곱…‘고양시, 잘하고 있다’ 평가
[공정언론뉴스]고양시민 열에 일곱이 ‘고양시가 일을 잘하고 있다’고 평가한 조사 결과가 나왔다.
고양시(시장 이재준)는 민선7기 3주년을 맞아 고양시민 1,03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분야별 정책방향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를 12일 공개했다.
시 발표 자료에 따르면, 10명 중 7명에 가까운 67.2%가 시정운영을 ‘잘하고 있다’로 합격점을 매겼다.
‘잘못하고 있다’는 응답은 27.1%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중 19.7%는 ‘잘못하고 있는 편’으로, 7.4% 만이 ‘매우 잘못함’으로 응답했다.
◆ 민선7기 3주년 67.2% 만족… 시민에게 ‘합격점’받아
긍정평가는 성별(남 67.7% 여 66.8%)로 비슷하게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20~30대 청년층에게서 시정평가에 대해 가장 후한 점수를 받았다. △18~29세 83.2%와 △30대 74.8% △40대 61.6% △50대 60.0% △60대 이상 60.9%가 ‘잘한다’고 응답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최근 MZ세대(20~30대) 청년들에게 한국사회의 공정에 대한 실망감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것과 달리, 고양시에서는 이들에게 오히려 높은 점수를 받아 주목할 만하다”고 말하고,
다만, “자영업자 등에서 예년에 비해 평가가 낮아진 점은 뼈아픈 대목으로, 이는 코로나19 타격 등으로 판단돼 향후 관련 대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구별로는 △덕양구 68.0% △일산동구 64.9% △일산서구 68.3%로 나타나, 시정만족도가 고르게 분포된 것으로 조사됐다.
‘향후 중점을 두어야 할 분야’로는 △교통 17.1% △복지 16.8% △도시개발 12.5% △환경 12.3% △안전 10.5% △교육 10.3% △산업 8.2% △문화체육관광 5.5% △보건 5.3%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분야별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사안’으로 교통 분야에서는 특히 주차공간 확대(36.3%)와 철도노선 확충(28.5%)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복지 분야에서는 ‘저소득층 지원’이 33.4%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는 아동‧청소년 지원(28.7%)이 뒤를 이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시정의 바로미터인 여론조사 결과를 적극 수렴하겠다”면서 “관심도가 높은 분야에 대해서는 그간의 성과를 ‘적극 홍보’해 시민 체감을 높이고,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는 ‘집중 추진’해 완성도를 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남은 민선7기 1년, 소통하는 시정을 펼쳐 시민 만족도를 더욱 높여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고양시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에 의뢰해 6월 10일에서 12일까지 고양시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1,035명을 대상으로 유선전화를 통해 실시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0% 포인트이고, 응답률은 11.8%다.
시는 수요가 높은 것으로 조사된‘주차․철도망 확충’과 ‘저소득층 및 아동․청소년 지원’분야에 대해 민선7기에서 3년간 추진해온 그간의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 주차공간 확대 분야
현재 고양시 공영 및 공유주차장은 전체 68개소, 6,738면이다.
2018년 7월 이후 총 18개소 2,068면이 추가됐다. 민선7기 이전 고양시 공영주차장은 50개소 4,670면 뿐이었다. 지난 3년간 주차장 개수는 36% 증가하고 주차 면은 44% 늘어난 셈이다.
장기간 유휴지였던 아동청소년과 시유지 4개소를 임시공영주차장으로 활용해 단독주택지 내 주차난 해소에도 기여했다. 스타필드 입점으로 인근 교통체증이 발생하자 동산꽃맞이공원 지하용지를 고양시가 제공하고, 스타필드는 주차장을 포함한 공공복합시설을 고양시에 기부채납케 했다.
올 하반기에는 공유주차장 13개소 560면을 추가 조성할 계획이다.
민선7기에 들어서 처음 시행하게 될 주차공유제는 ‘평소 사용하지 않는 시간대에 비어있는 주차장을 필요한 사람에게 대여해주는 시스템’이다. 기존에 협약한 원당초‧용정초‧저동고‧율동초 4개소를 포함해 총 16개소 이상의 공유주차장이 운영될 예정이다.
◆ 철도노선 확충 분야
철도노선 확충은 민선7기에 들어서 손꼽히는 성과를 냈다. 2개뿐이던 철도망이 11개로 늘게 됐다. 시는 철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2019년 철도사업 특별회계를 설치하고 금년도 확보한 205억 원을 포함, 총 555억 원을 모아 놨다.
지난 달 29일 발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는 고양시가 요구한 7개 노선이 모두 반영됐다. 고양은평선, 인천2호선 일산서구 연장, 일산선 연장, 신분당선 서북부 삼송 연장, 대장 홍대선이 포함됐다. 조리 금촌선(통일로선)과 교외선은 추가 검토사업이다.
GTX-A노선은 고양시에 킨텍스‧대곡‧창릉역을 확보, 수직구 굴착과 본선 터널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다. 서해선(대곡~소사)은 일산연장 운행계획을 확정지었다.
경의선 역시 구간 혼잡 개선을 위한 증량 사업비가 지난해 12월 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됐다. 식사지구에는 신 교통수단인 트램을 설치할 계획으로, 최근 2억 5천만 원의 연구용역비도 확보됐다.
◆ 저소득층 지원 분야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지원을 위한 예산액은 2018년 7월 35억 원에서 금년도 5월 59억 원으로 1.7배 증가했다. 긴급복지 및 경기도형 긴급지원 대상자는 4,850명에서 10,204명으로 2.1배 늘었다. 2019년과 금년도에 ‘경기도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및 위기도민 보호분야 평가’우수시군으로 선정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근로기회를 부여해 저소득층 경제적 자립에 기여하는 자활사업 예산규모는 3년 전 7억 4천만 원에서 20억 2천만 원으로 3배 증가했다. 자활사업단 수는 3개 증가해 총 9개가 되고 자활사업 및 게이트웨이(교육‧훈련 등) 참여자 수는 64명에서 333명으로 5배 늘었다.
대학생 본인부담 등록금 지원 조례도 마련돼 올 2학기부터 지원을 시작한다. 복지대상자와 다자녀 대학생 가구의 등록금 부담이 줄게 됐다. 최근에는 ‘한부모가족 지원 조례’를 개정, 저소득 미혼모‧부 가족에 대한 양육 생계비 지원을 앞두고 있다.
◆ 아동‧청소년 지원 분야
아이와 부모가 만족하는 안심보육환경 조성에도 3년간 노력을 지속했다. 기존 52개소를 84개소로 확대해 국공립 어린이집 이용률을 23.4%로 끌어올렸다.
지자체가 설치‧운영하는 초등돌봄교실인 ‘다함께돌봄센터’를 3개구 각 1곳씩 개소해 운영 중이다. 올 9월에는 신규사업인 학교돌봄터가 향동숲내초등학교에 문을 연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습지도와 체험활동을 하는 ‘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는 3개소 6개 반 120명으로 확대됐다. ‘대안교육기관’ 급식비 지원을 7개소에서 13개소로 늘렸고 우수 프로그램과 교육기자재 구입비 지원으로 교육환경도 개선시켰다.
청소년 활동공간도 확대된다. 지난 3월 ‘토당 청소년수련관’ 환경개선 공사가 완료됐고 ‘송포 청소년 문화의집’과 ‘행신 청소년 자유공간’은 내년 상반기 개관을 목표로 추진에 바짝 속도 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