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청년 취업지원 사업 적극 추진
[공정언론뉴스]의정부시는 맞춤형 취업지원 사업 등 청년들을 위해 다양한 취업지원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2020년 11월 의정부일자리센터는 의정부시 청년일자리 창출 촉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을 통해 청년층의 구직 활동비용 지원 근거를 마련하고 ‘의정부 청년 슈트잡(JOB)아! 플러스+’ 라는 캐치프레이즈로 면접정장 대여 서비스, 무료 이력서 사진 촬영 서비스 등을 통해 실질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공공기관 대비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취업전략’과 ‘슬기로운 취준생활’ 등 구직활동을 도울 수 있는 여러 가지 취업특강과 ‘꿈 짱! 취업 짱!’, ‘내 일(꿈)을 JOB아!’ 등의 맞춤형 취업지원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 면접정장 대여 서비스
의정부 청년 슈트잡(JOB)아!플러스+ 사업 중 면접정장 대여 서비스는 이제 막 취업을 준비하는 의정부 청년들을 위해 2019년 기획되었다. 취업까지 수차례의 면접을 봐야하지만 이제 막 졸업한 청년들에게 슈트가 준비되어 있을리 없고 그렇다고 구입하거나 대여하기에는 비용이 만만치 않다.
이러한 경제적 부담을 일부나마 해소하기 위해 의정부일자리센터에서는 면접정장 무료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고 초창기 대여정장의 질에 의구심을 갖던 청년 구직자들도 점차 서비스에 만족하면서 입소문을 타고 인기가 높아지게 되었다. 현재까지 약 1천여 명에 이르는 많은 청년 구직자들이 서비스를 이용하며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다. 의정부시에 주민등록을 둔 만 18세~39세(1982.4.30. ~ 2003.12.31.) 청년 구직자, 의정부시 소재 대학교 재(휴)학생 또는 졸업생, 의정부시 소재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을 원하는 청년 구직자는 네이버카페 의정부청년슈트잡아!플러스에서 온라인 신청 후 일자리센터를 방문하여 쿠폰을 수령하고 정장 대여점에서 직접 대여하면 된다. 1년간 총 4회, 대여일 포함 3박 4일 이용할 수 있으며 반납은 택배로도 가능하다.
■ 무료 이력서 사진 촬영 서비스
의정부 청년 슈트잡(JOB)아!플러스+의 다른 사업은 2021년부터 진행한 이력서 증명사진 무료 촬영 서비스가 있다. 이력서 사진은 채용담당자가 접하게 되는 구직자의 첫인상으로 구직자의 80% 이상이 이를 중요한 스팩으로 인식하고 있지만, 사진촬영 비용이 1회 평균 3만원으로 청년층에게는 적지 않은 부담이 된다. 이력서 증명사진 무료 촬영 서비스를 신청하면 1인당 연 2회에 한해 이력서 사진 인화본 8장과 사진 파일을 제공 받을 수 있으며, 지원 대상은 면접정장 대여 서비스와 동일하다.
면접정장 대여 및 이력서사진 무료 촬영이 가능한 의정부 청년 슈트잡(JOB)아!플러스+ 서비스는 의정부일자리센터(시민로 89, 의정부역 3번 출구) 방문신청 또는 네이버카페 “의정부청년슈트잡(JOB)아!플러스”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문의 사항은 의정부일자리센터에서 답변 받을 수 있다.
■ 청년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 시행
의정부일자리센터는 위와 같이 취업준비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는 지원사업 외에도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의 내면적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여러 가지 취업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지난 6월에 실시한 “공공기관 대비 NCS 취업전략 특강”은 공공기관 및 공기업을 목표로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채용 동향과 채용 프로세스에 대한 분석 결과 및 자기소개서 작성 시 필요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실시간 비대면(ZOOM)으로 진행한 이번 강의는 총 52명이 참여하였으며, 설문조사 결과 96%가 취업 준비에 도움이 되었다고 답했다.
또한 오는 7월 22일~ 23일 2일간 온라인 단기특강 “슬기로운 취준생활”을 추진하여 청년들에게 취업의 길에 발걸음을 내디딜 수 있는 현실적인 로드맵을 제시하고자 한다. 명확한 목표나 취업 스킬이 부족하여 구체적인 실행 방법을 찾고자 하는 의정부 청년 취업준비생은 이번 특강을 통해 기업분석을 통한 잡서치 활용법, 실질적인 구직기술 향상법을 습득할 수 있다.
특강에 참여를 원하는 청년 구직자는 7월 20일까지 의정부시홈페이지 또는 의정부일자리센터블로그에서 온라인 신청 또는 의정부일자리센터(의정부역 3번 출구)를 통한 방문 신청이 가능하다.
이밖에도 하반기에는 청년취업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의정부공업고등학교, 경민IT고등학교, 경민비지니스고등학교 등 관내 특성화고 졸업예정자들에게 자기분석, 경로설정, 직무분석, 취업강화 교육 등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를 지원하는 ‘꿈 짱! 취업 짱!’ 프로그램이 예정되어 있고, 청년들의 자기분석을 통해 본인의 직업 적성에 대하여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고용시장 동향 파악,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이미지메이킹, 모의면접, 비즈니스 매너 등에 대해 교육하는 ‘내 일(꿈)을 job아’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취업난을 겪고 있는 청년 취업준비생들을 위해 우리 시 일자리센터에서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취업지원 사업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향후에도 청년층의 다양한 눈높이에 맞는 취업프로그램을 적극 지원하여 취업준비에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