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청 전경
[공정언론뉴스]고양시청소년재단이 운영하는 고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2021년 상반기에 ”부모가 달라지면 자녀도 달라지고 가정도 행복하다“는 슬로건 아래 부모효능감 강화 프로젝트 「찾아가는 부모상담」을 부모30명 대상으로 진행하여 참여한 부모들로부터 매우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찾아가는 부모상담은 자녀와 대화의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자녀를 이해하기 어렸웠던 부모, 그리고 건강한 부모 자녀 관계형성을 원했던 부모를 대상으로 하여 진행된 상담 프로그램으로 ▲부모의 자녀양육 스트레스 ▲부모에 내재된 감정해소 ▲부모강점찾기 ▲자녀와의 갈등대처법 ▲양육자로서 갖는 부모효능감에 기반하여 전문상담사들의 무료 출장상담으로 4회씩 진행되었다.
이번 찾아가는 부모상담에 참여한 참가자들은 ”아이와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부분을 알려줘서 앞으로 가족과 생활해 나가는데 큰 도움을 받았다“, ”아이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생각해 볼 계기가 되었다. 감정적인 접근보다 문제를 객관화시키고 아이를 가르치기 보다 감정을 어루만져 이해해주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조금씩 실천해 볼 수 있었다“, ”마음의 평화와 양육자로서 아이를 바라보는 마음을 넓힐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남겨 주었다. 이와 더불어 ”내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참 도움을 많이 받았다“, ”아이의 내면의 힘은 나로 부터 나왔다. 나를 보살피고 당당하게 살자“ 등 부모상담이 부모 자신을 성찰하고 부모효능감을 느끼는 계기가 됨을 밝혔다.
고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복지지원법 29조에 근거한 청소년상담전문기관으로 정신건강, 학습, 진로문제 등 청소년기의 고민과 갈등을 해소하는 상담활동과 청소년안전망을 운영하여 위기청소년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센터는 앞으로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관내 청소년과 부모들이 일상의 소중한 행복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