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뉴스]산업통상자원부는 미래 산업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9월 1일부터 10월 15일까지 ‘알키미스트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미래 산업의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고 세상을 바꾸고 싶은 국민이라면 누구나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으며, 우수 아이디어는 향후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기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성공에 중점을 둔 연구 관행 속에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과감하고 혁신적인 연구를 장려하기 위해 ’19년부터 산업기술 알키미스트 프로젝트를 추진해 왔으며,
지난 4월, 총사업비 4,142억원 규모의 ‘산업기술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여 2022년부터 10년간 본격적으로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R&D를 지원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2019년에도 민간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였으며,
공모기간 동안 全산업 분야에 대해 초·중·고·대학생부터 일반인까지 골고루 참여한 총 262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되었고, 총 6개 팀이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되어 최우수상(1팀), 우수상(1팀), 장려상(4팀)을 수상하였다.
올해 공모전 접수는 산업기술 R&D 정보포털을 통해 9.1일부터 10.15일까지 6주간 진행되며, 서면심사, 발표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작은 11월에 개최될 ‘대한민국 산업기술R&D 대전’에서 시상할 계획이다.
최우수상(1팀)에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과 상금 500만원, 우수상(2팀)에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과 상금 300만원, 장려상(3팀)에는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장상과 상금 100만원을 수여할 예정이다.
산업부 김상모 산업기술융합정책관은 “알키미스트 프로젝트가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R&D를 지향하는 만큼, 기술전문가 뿐만 아니라 국민 여러분의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본 미래 유망기술을 발굴하고자 이번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추진하게 되었다”고 언급하며,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여러분의 아이디어가 내년부터 본격 추진되는 알키미스트 프로젝트의 든든한 밑바탕이 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들께서 창의적이고 신선한 아이디어를 많이 제시해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