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뉴스]국립중앙과학관은 대국민 창의과학 콘텐츠 제작수요를 충족하고 온라인 과학문화 소통에 기여하고자 「대국민 과학이야기 동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영상 제작을 통해 과학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우수한 과학전달자(커뮤니케이터)를 발굴하기 위한 행사(이벤트)이다.
공모전 주제는 ‘내가 직접 소개하는 전시품 속 과학이야기’이며, 접수기간은 9월 15일부터 10월 20일까지 5주이다.
참가 희망자는 상설전시관인 과학기술관·자연사관·미래기술관 등 각 전시관을 자유롭게 관람한 후,
소개하고 싶은 전시품에 대한 5분 이내의 영상을 제작하여 신청서와 함께 담당자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현장 촬영·사진 활용·스탠딩 해설·해설(내레이션) 등 창작 방식에 제한은 없으며, 참가자들의 개성을 살린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해설영상을 기다리고 있다.
공모전에는 평소 과학관 소개나 동영상 제작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공모전은 학생부와 일반부로 나눠 진행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비롯해 각 부문별로 우수작 6편을 선정해 총 12편을 시상한다.
공모전 결과는 과학관 홈페이지를 통해 11월에 발표하며, 수상작은 많은 국민들이 다양한 해설영상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과학관 유튜브 채널 ‘과학관TV’에 게시할 예정이다.
유국희 관장은 “이번 동영상 공모전은 올해 처음 개최하는 행사로 누구나 부담없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면서 “공모전을 통해 과학적 상상력과 대중성, 과학 커뮤니케이터로서의 소양 등 나만의 재능을 마음껏 뽐내보시기 바란다.”라고 하였다.
동영상 공모전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국립중앙과학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