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뉴스]농촌진흥청은 지난해 한국산 블루베리의 말레이시아 선박 수출 성공에 이어 올해는 선박 운송을 할 때 신선도 유지 기간을 기존 3주에서 4주 이상, 1주 더 연장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블루베리는 수확 시기가 장마기와 겹쳐 쉽게 물러지므로 국내 유통뿐 아니라, 장기 선박 운송이 쉽지 않은 과일 품목이다.
농촌진흥청은 지난해 유황패드 등을 활용한 블루베리 선박 수출 기술을 개발했다. 하지만 최근 수출 컨테이너의 수급 불안정과 코로나19로 항만 하역 작업이 지연되면서 3주 이상 장기 저장이 가능한 신선도 유지 기술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에 연구진은 물러짐, 탈색 등 선박 수출을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위험 요인을 고려해 수확 직후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신선도 유지 기술을 적용했다.
농산물의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수확 후 되도록 빨리 과일이 품은 온도(품온)를 낮추고 신선도 유지기술을 적용해야 한다. 농촌진흥청은 이동식 이산화탄소·이산화염소 동시복합 처리장치를 활용했다.
이 기술은 수확 후 예비냉장과 선별을 거친 블루베리를 동시복합처리가 가능한 장소로 옮기지 않고 생산지의 저온 탑차 안에서 바로 이산화탄소와 이산화염소(20% CO2, 10PPM ClO2)를 처리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작물의 호흡률을 신속히 낮춰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다.
이산화탄소·이산화염소를 처리한 뒤에는 선박으로 운송하는 동안 유황패드 등 신선도 유지제를 따로 넣지 않아도 된다.
전남 장흥에서 8월 12일 수확한 블루베리(레빗아이 ‘파우더블루’) 400kg 물량에 이 기술을 적용한 결과, 수출국 말레이시아에 도착(9월 14일)하기까지 4주 넘는 기간 동안 물러지거나 부패하지 않고 신선도가 유지됐다.
선박 운송 기간 연장은 장거리 수송이 어려운 신선 농산물을 주요 수출국인 동남아시아를 비롯해 한국산 농산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중동, 유럽으로 수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수출 농가에 지원되던 물류비가 2024년 중단될 상황에 처해 있어 수출 희망 농가의 물류비 절감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선박 수출은 항공 수출 대비 물류비를 4분의 1에서 6분의 1 수준까지 절감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저장유통과 홍윤표 과장은 “이번 블루베리 시범 수출은 수확에서 현지 시장 도착까지 4주 동안 체계화된 신선도 유지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장기간 선박 수출이 가능함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라며
“품목별 특성에 맞는 포장 기술과 부패 억제 기술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유통․수출 현장에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말레이시아 현지 유통 관계자는 “한국산 블루베리는 신선도가 잘 유지돼 식감이 좋을 뿐 아니라, 크고 품질이 우수해 고급 과일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앞으로도 꾸준히 수출이 이어지기를 희망한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