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의정부1동, 주민이 감동하는 행정복지서비스 추진
[공정언론뉴스]의정부시 의정부1동주민센터은 2020년 1월 의정부3동과 행정구역이 통합되면서 더욱 의정부의 상업·문화·금융의 중심지로 떠오르며 수요자 중심의 행정·복지서비스 제공, 모바일을 활용한 문자안내 서비스 제공, 쾌적한 민원환경 조성, 직원의 민원서비스 역량 강화 등 주민이 감동하고 직원이 대만족하는 행정복지 서비스 추진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 수요자 중심의 행정·복지 서비스 제공
의정부1동은 의정부시 숙박업소 중 76%가 밀집되어 있어 다른 동보다 인구대비 1인 가구와 고시원 등에서 어렵게 살아가는 사회취약계층이 많다.
의정부1동주민센터는 사회적 배려대상자를 위한 특수시책을 발굴 운영하고 있으며 그 중 숙박업소 및 고시원에 장기 거주하는 노인·장애인 가구를 위한 이불 세탁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저소득 노인에게 이미용, 수지침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방문고객의 편의를 위해 누구나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팩스기를 민원실 입구에 설치하였고, 사회적 배려대상자에 대한 점자업무 안내책자, 확대경, 보청기, 휠체어 등의 편의용품을 비치, 대여하여 지역주민과 민원인들에게 최선의 고객감동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라돈 농도측정을 원하는 주민은 주민센터에서 라돈측정기 대여가 가능하다. 공구 및 라돈측정기 대여는 유선이나 직접 방문 접수로 1박 2일(24시간) 동안 대여 할 수 있다.
■ 모바일을 활용한 문자안내 서비스 제공
코로나19라는 유례없는 위기에 대응하여 시민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반복적인 유선 문의에 대한 답변을 매뉴얼화해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유선상담에 대한 답변내용을 문자로 추가 안내하는 ‘모바일 등을 활용한 주민소통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입신고 요령, 주민등록증 재발급, 매도용 인감증명서 발급서류, 대형폐기물 배출방법 등 그간 반복적으로 동주민센터에 문의하는 약64건의 민원사항에 대한 답변내용을 매뉴얼화해 고객 및 직원의 만족도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아름다운 동네 만들기 앞장
의정부1동주민센터는 민원서류 발급 서비스 등의 본연의 업무를 넘어 주민들과 함께 아름다운 동네를 만들기 위해 주민들이 매일 방문하는 주민센터를 딱딱하고 답답한 사무실 느낌에서 식물원 같은 녹색 힐링 공간으로 바꾸기 위해 주민센터의 입구에 으아리꽃 터널을 조성하고 무궁화, 철쭉, 사철나무 등을 주민센터 안팎으로 식재해 정원을 연상시키도록 했다. 또한 민원실의 실내 벽면을 녹화하고 화분을 배치해 정서적으로 차분하고 쾌적하게 민원을 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관내 16개소에 The G&B City 프로젝트 사업 일환으로 꽃과 나무를 조성하여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이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을 확충해 나가고 있다.
또한 의정부1동주민센터는 내년 8월쯤 중앙생활권2구역 공공청사 부지내 1천844㎡ 규모의 신청사로 이전할 계획으로 관내 주민들이 더욱 안락한 공간에서 민원업무를 보고 ‘쉼’ 공간이 되도록 사전 준비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 직원의 민원서비스 역량강화
날로 복잡하고 다양해져 가는 주민 복지욕구에 대응하기 위해 의정부1동 주민센터는 월 1회 주기적인 업무 연찬을 통해 행정민원업무뿐만 아니라 복지민원업무도 하나로 창구를 운영하며 신속·정확한 업무처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정기적인 친절3S 교육을 통해 민원실을 방문하는 주민에게 친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민원인의 입장을 배려한 민원안내와 업무처리를 통해 시민이 감동받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복지 하나로 창구의 운영은 다양한 복지서비스의 포괄적 안내·상담·신청 기능이 강화된 것으로, 대상자가 미처 알지 못하여 신청하지 못하는 복지급여가 없도록 복지서비스를 한번에 안내받고 신청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민원창구 직원들은 월 1회 친절 체크리스트 등을 통해 고객이 만족하는 친절3S 실천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 조사를 상·하반기 실시하여 고객 불편사항 파악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즉각 반영하는 등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방지 및 감염예방을 위해 청사를 방문하는 모든 민원인의 체온을 측정하고 출입대장을 작성 관리하고, 직원들의 발열체크도 오전·오후로 2회 이상 체크하는 등 철저한 방역관리로 동주민센터를 방문하는 민원인뿐만 아니라 직원들도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준모 의정부1동장은 “코로나19로 인하여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지역 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발굴하고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을 위한 서비스 자원을 발굴·지원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내년 동청사 이전을 위한 사전준비를 철저히 하여 더욱 쾌적하고 안전한 청사 환경조성으로 시민 감동행정을 구현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