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대한민국디자인대상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수상
[공정언론뉴스]의정부시는 10월 6일 제23회 대한민국디자인대상‘지방자치단체 부문’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한다.
산업통장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한 대한민국디자인대상은 디자인 경영활동과 성과가 우수한 지자체 및 기업을 대상으로 매년 시상하는 국내 디자인계 최고 권위의 상이다.
‘지방자치단체 부분’은 지역 도시 내 디자인자원 등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지역발전 공공혁신 등을 이루어 괄목할만한 발전을 보여준 지자체에게 수여된다.
의정부시는 2010년 공공디자인 진흥조례개정과 함께 2011년 공공디자인 기본계획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한 군사도시 이미지 개선을 목표로 하여 2016년부터 미군부대 주둔지 시설물 폐철교 리모델링, 유니버셜 디자인과 셉테드 기법을 도입한 안전마을 환경디자인 사업, 시민 참여 중심형 정원인 마을공동체 무한상상 시민공원 조성, 공공안내사인 표준 디자인, 어린이 안심 통학로 유니버설 경관디자인 사업 추진 등 시민의 안전과 도시의 품격을 높이는데 기여했다.
또한, 도서관의 오늘이 도시의 내일을 만든다는 목표 설정을 통해 도시 이미지 개선을 위한 솔루션으로 지역적 특성을 담아낸 특별한 공공도서관인 가재울도서관(2017), 의정부미술도서관(2019), 의정부음악도서관(2021)을 지속적으로 확충하는 등 도서관 공간의 혁신과 가치를 변화시키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향후에도 지속적인 시민의 안전과 도시의 품격을 높이기 위한 디자인 정책추진으로 행복특별시, 희망도시 의정부의 가치를 높이고 시민의 문화향유권을 제고하고자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