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드론아티스트 “드로니아” 수료식
[공정언론뉴스]2021년 10월 15일 금요일 양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는 드론아티스 “드로니아” 프로그램 수료식을 진행했다.
드론아티스트 “드로니아”는 지역기반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으로서,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에서 주최하고, 서정대학교평생교육원에서 운영하는 지원사업으로, 장애인들에게 드론교육을 통해, 초경량 장치 조종능력을 개발하고, 드론코딩교육을 통해 컴퓨터 활용능력과 드론코딩비행 능력 개발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2021년 6월 22일부터 10월 15일까지 총 100시간의 과정으로 진행되었으며, 총 10명의 교육생들이 참여했다.
이번 수료식 행사는 시작 알림(사회자: 양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사회복지사 윤인규), 인사말씀(양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사무국장 이영은, 서정대학교 담당자 정해숙, 드론강사 이윤미), 코딩드론공연, 수료증 수여, 이용인 소감발표, 단체사진 촬영 순으로 진행했다.
특히 코딩드론공연은 A, B반으로 구분하여 군집비행 Performance로 시연을 진행하였습니다. 여기서 코딩이란,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로 컴퓨터에게 명령하는 것을 말한다. 이 언어들 중에서 스크레치를 사용해서 텔로에듀와 연동한 환경에서 스크레치블록을 통해 제어하고 비행을 컨트롤하는 작업을 했다. 5대의 텔로가 서로 부딪치지 않게 움직이면서 여러 가지의 모션을 취하는데, A반의 경우에는 직진과 사선 상승 하강이 주 장면이고, B반은 T자 대열과 원주비행, 마름모비행, 자리이동 등 다양한 모션 장면을 연출했다.
복지관에서는 4차산업과 관련하여 로봇산업, 드론, 모바일미술, 3D펜아트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4차산업의 선두주자로서 드론은, 장애인의 눈높이에 맞는 체험형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양질의 여가문화활동을 제공하고, 장애인의 역량강화 및 사회성 증진을 통해 드론분야에서의 직업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