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일산동구, 주민자치 워크숍 개최로 주민자치회
[공정언론뉴스]고양시 일산동구는 지난 26일부터 일산동구청에서 주민자치회 위원을 대상으로 주민자치 워크숍을 개최하였으며,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의 방역 수칙에 따라 마스크 착용, 발열 체크, 손 소독제 비치 등을 준수하며 진행하였다.
워크숍은 지난 26일에 식사동, 마두1동, 마두2동, 백석1동, 27일은 정발산동, 풍산동, 장항1동, 장항2동, 28일은 중산동, 백석2동, 고봉동 주민자치회 위원들이 참여하며 총 3일 간의 일정으로 실시된다.
앞서 고양시는 관내 39개 모든 동을 주민자치회로 전면 전환한 바 있어, 신규 주민자치회 위원들을 위주로 주민자치회 전반적인 제도에 필요한 기본 지식 배양 및 위원 간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본 워크숍을 실시하였으며, 자치계획 수립에 대한 이론 교육과 분과회의에 대한 실습 교육 및 공진단 만들기 체험 교육 등으로 구성하여 적극적으로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냈다.
정영안 일산동구청장은 “바쁘신 와중에도 참여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드리고, 이번 워크숍이 앞으로의 주민자치회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다양한 지원을 통해 진정한 주민자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번 워크숍 참여 주민은 “주민자치회를 어떻게 운영하고 의제 발굴이나 분과 활동 등을 어떻게 해 나갈지 너무 막막했지만 이번 교육을 통해 주민자치회 운영 절차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으며, 특히 분과회의를 직접 실습함으로써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며 만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