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신둔면, 민원인 서류보관용 홍보용 봉투 제작
[공정언론뉴스]이천시 신둔면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0월 말부터, 민원인 서류보관용 행정봉투에 다양한 면정 홍보 내용을 담아 민원인에게 제공하고 있다.
방문 민원인의 80% 이상이 민원실에 비치된 서류봉투를 이용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기존 제공되던 행정봉투2호 규격(220mm*105mm)과 유사한 크기의 봉투를 홍보 내용이 강조된 문구와 시각적인 디자인을 더해 제작한 것이다.
금번 제작된 서류봉투는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홍보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코로나-19로 인한 식당 출입제한, 재난지원금 수령 등의 이유로 각종 제증명의 수요가 증가되었지만,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편의성에 대한 주민 홍보가 부족한 점을 주목했다.
서류보관용 행정봉투 앞면에는 “주민 등·초본 및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수수료가 창구 대비 반값입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신둔면의 상징 꽃인 수레국화를, 뒷면에는 대표적으로 많이 발급되는 서류의 종류 및 수수료에 대한 정보를 반영하여 제작했다.
무인민원발급기에서 서류 발급 시 주민등록 등·초본은 200원, 가족관계증명서는 500원으로 창구대비 50% 더 저렴하게 서류를 받을 수 있으며, 병적증명서, 국세 관련, 건강보험 관련 증명서 등 일부 서류는 무료로 발급 가능하다. 평일 08시 ~ 21시, 휴일 09시 ~ 18시까지 이용이 가능하고, 신분증 없이 본인 지문 확인만으로 서류가 발급된다.
신둔면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한 한 민원인은 “봉투가 너무 예쁘다. 관공서에서 이런 봉투를 받으니 왠지 대접받는 느낌이 든다. 앞으로 무인민원발급기도 적극 이용하겠다.”라고 하며 흡족함을 보였다.
신둔면은 이후에도 시기에 맞는 다양한 면정 홍보 내용을 담은 봉투를 제작하여 지속적으로 주민 만족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