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인구 10만명당 보행 중 사망자수 OECD 비교(’09년~’18년)
[공정언론뉴스]행정안전부와 도로교통공단은 11월 8일부터 11월 12일까지 경찰청, 지자체, 대한노인회 등 관계기관과 함께 지난해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한 지역 27곳을 대상으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전체 보행 사망자 가운데 노인 보행자가 차지하는 비율은 2016년 50.5%에서 2018년 56.6%, 2020년 57.5%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노인 인구 비율이 전체 인구의 16%(52백만명 중 8.1명, ‘20년)에 불과한데도 전체 보행 사망자(1,093명, ’20년) 중 노인이 절반 이상(628명, 57.5%)을 차지하고 있어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행안부와 도로교통공단은 반경 200m 이내에서 지난해 7건 이상의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가 발생하였거나, 노인 보행 중 사망자가 2명 이상 발생한 전국 27개 지역을 우선 개선지역으로 선정해 현장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이번 점검지역에는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가 15건으로 가장 많이 발생한 부산시 부전동 서면교차로 주변과 그다음 13건의 사고가 발생한 서울시 상도동 성대약국 주변, 충남 공주시 산성동 인근 등이 포함돼 있다.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 다발지역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전체 교통사고는 196건으로 그 중 76건(39%)이 도로 횡단중에 발생하였고, 시기별로는 날씨로 인해 행동이 느려지는 겨울철(11~1월, 61건)에 많이 발생하였다.
특히, 교통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장소는 시장, 병원 등 노인 유동인구가 많은 곳으로 나타났다.
시간대별로는 활동인구가 많은 낮 시간(10~12시, 42건)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점검반은 이들 지역을 대상으로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교통안전시설 진단, 위험 요인 등을 분석하여 현장 특성에 맞는 개선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개선방안은 해당 지자체에서 전달되어 연말까지 개선 권고하고, 행안부에서는 지자체 예산이 부족할 경우 예산지원도 할 계획이다.
김기영 행정안전부 생활안전정책관은 “우리나라의 고령화는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고 노인들의 사회적 활동 증가로 교통사고 위험도 높아지고 있다.”면서 “이번 점검을 통해 구조적 문제는 없는지 살펴보고 신속한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