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회복의 시작, 2021 부천관광포럼 (BTF) 성황리 폐막
[공정언론뉴스]부천시는 지난 5일부터 6일까지 2일간 경기도 유니크 베뉴(독특한 장소)로 선정된 부천 아트벙커B39에서 ‘2021 부천관광포럼(BTF)’을 개최했다.
부천시가 주최한 이번 포럼은 MICE, 지역관광, 스마트관광 분야의 전문가 및 관계자 등이 한자리에 모여 ‘일상의 회복, 부천 도시관광 발전뱡향 모색’이라는 주제로, 코로나 회복 후 부천관광산업의 지속가능 성장과 미래 부천관광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은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주제발표와 패널토론으로 이루어졌다. 기조 강연은 △ 길기연 서울관광재단 대표이사의 ‘코로나 시대의 도시관광 발전’△ 윤유식 경희대학교 교수의 ‘마이스 산업과 지역관광 발전’△ 조영호 남해관광재단 본부장의 ‘문화예술을 통한 도시관광 브랜드 조성’△ 이영근 한국 스마트관광협회 회장의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관광’ 순으로 진행됐다.
기조 강연 대담은 김상원 서울신학대학교 교수가 도시관광의 발전사례와 부천의 접목 가능성에 대해 설명하고, 세션1 토론에서는 좌장 김용철 건국대학교 교수를 비롯해 이병철 경기대학교 교수, 윤영혜 동덕여자대학교 교수, 송혜숙 부천시의회 의원이 패널로 참석해 부천 MICE 산업 발전 전략을 논의했다.
세션2 토론에서는 좌장 공윤주 백석예술대학교 교수, 배진석 하나투어 법무팀 자문 변호사, 이일주 글로벌얼라이언스 대표, 송기현 서울신학대학교 교수가 패널로 참석하여 부천 지역관광 발전과 최신트렌드에 대해 논의했다.
세션3 토론에서는 좌장 임완 ㈜엑셀 인베스트먼트 대표와 함께 오영진 해밀여행사 대표, 구만왕 SK플래닛 DT Solution 사업팀 부장, 양호준 ㈜스마트인피니 대표가 패널로 참석하여 스마트관광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포럼은 사회적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사회자와 좌장을 포함한 최소한의 인원만 현장에 참석하고, 포럼 진행상황은 부천시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됐다.
부천관광과 최신관광 핵심콘텐츠에 관심이 있는 관계자 및 일반시민은 ‘부천시 유튜브’ 채널에서 녹화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이 밖에도 건축문화관광 하스스토리, 스마트 플랫폼 넥스스토리, AR전문 플랫폼 트레져니, 지식가이드투어 한국자전거나라 등 실제 관광산업의 도시관광 적용사례를 온라인으로 살펴봤다.
오시명 문화경제국장은 기념사를 통하여 “이번 포럼 개최로 부천이 가진 콘텐츠(마이스, 도시관광, 스마트도시)의 경쟁력을 파악하고, 접목할 수 있는 최신 관광트렌드와 기술에 대해 엿볼 기회였다”며 “시에 접목할 수 있는 관광산업 분야를 철저히 조사하여 단계적 절차를 밟아 관광 거점 도시로 발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