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도 청소년 주민자치위원회, 청소년 역량강화교육 실시
[공정언론뉴스]남양주시 화도읍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20일 화도수동행정복지센터 3층 대회의실에서 화도읍 주민자치 멘토 7명, 청소년자치위원 30명을 대상으로 ‘청소년이 행복한 마을, 그리고 우리의 작은 실천’이라는 주제로 역량교육 및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춰 주민자치에 대한 이해, 민주주의의 일상적 실천에 대해 주민자치 멘토들과 논의하는 시간으로 구성됐다. 또한 청소년들의 작은 실천을 통한 행복한 마을 만들기를 모토(Motto)로 해 부서별 청소년 문제 캠페인 피켓 제작과 캠페인 활동을 진행했다.
노쓰챌린지 · 아동학대금지 · 전동킥보드안전 · 학교폭력금지 등 4개 주제 중 청소년자치위원들이 중요케 생각하는 주제를 직접 선정하고 피켓을 만들어 읍사무소 주변 지역에서 캠페인을 펼쳤다.
이에 참여한 한 청소년은 “화도읍 주민의 일원으로서 지역 발전을 위해 참여하고 우리 스스로 논의해 캠페인을 추진하게 돼 기쁘다. 나중에 성인이 돼서도 일상적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해 나갈 수 있을 것 같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화도 청소년주민자치위원회는 앞으로도 계속 다양한 교육과 캠페인을 추진할 예정이다. 정기모임마다 남양주 ESG행정에 발맞춰 노쓰챌린지 캠페인 및 플로깅 등을 진행해 환경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을 유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