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CEO교육포스터
[공정언론뉴스]이천시 농촌마을지원센터는 11월 16일부터 25일까지 3일차 과정으로 시군역량강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마을CEO교육”을 진행한다.
이천시 시군역량강화 전담기관인 이천시농촌마을지원센터가 기획·주관하는 마을CEO교육은 현장포럼 대상마을인 상봉2리, 조읍2리, 본죽리 및 암산1리 4개 마을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며 15시간 교육을 이수하면 수료증이 발급된다.
이번 교육은 마을지도자의 역할 및 농촌마을에 대해 다양한 관점으로 공부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마을자치 및 주민자치 역량을 강화할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교육수료한 주민들은 향후 마을의 지역현안을 해결하고 마을공동체 활동에 기반한 마을만들기를 위한 마을리더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교육내용은 △마을자원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찾는 마을지도자(이동준-이천문화원) △마을만들기 이해와 성공전략(이창신-홍성군 마을만들기지원센터) △주민이 주도하는 좋은 장소 만들기(김봉원-한국지역연구협동조합) △농촌개발 정책 및 농촌의 미래(황한철-한경대) △마을공동체 이해와 추진주체(남기포-농협대) △농촌의 환경과 공익적 가치(구진혁-누리넷) 등의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마지막 날에는 농촌현실과 개선방안에 관한 자유토론의 시간과 함께 이천거북놀이보존회의 사물놀이 공연을 통해 이천시 지역문화를 배우면서 마을지도자들이 함께 친목을 도모하는 시간도 마련된다.
한편 이천시는 2021년 경기도에서는 유일하게 농식품부와 농촌협약을 체결하여 향후 5년간 농촌 정주 여건 개선과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지역발전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이에 지난 8월부터 농촌개발사업 등의 중간지원조직인 이천시 농촌마을지원센터를 운영하며 농촌정책의 민관협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