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마체험특색교육
[공정언론뉴스]이천시는 경기도교육청과 혁신교육지구 시즌Ⅲ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이에 따라 이천혁신교육지구를 이천교육지원청과 함께 운영하고 있다. 이천시는 이천혁신교육지구를 통해 학교와 마을이 협력함으로써 아이들의 배움 공간을 학교에서 마을로 확장하고 학교와 마을이 함께 성장하는 교육활동을 지원한다.
이천시는 학교와 마을을 잇고, 학교와 마을의 특색을 찾기 위해 학교특색교육활동으로 올 한해 이천시 관내 60개 학교에 20억의 예산을 지원하였다. 학교에서는 학교특색교육활동으로 마을과 함께하는 텃밭 가꾸기, 마을과 함께하는 축제 등 마을로 확대된 교육 활동과 교과과정을 재구성한 프로그램 활동, 음악·미술· 체육교과 등의 다양한 활동을 꾸려나가고 있으며 이천의 특색을 반영한 승마체험, 도예체험, 농촌체험도 진행하고 있다.
설성초등학교는 학교특색교육활동으로 소규모학교의 장점을 살려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체육대회를 개최하고, 마을에 있는 승마장을 방문해 전교생 승마체험활동을 하며 마을주민들과 마을 숲을 가꾸는 등 학교와 마을의 특색을 찾고 교육 속에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천시 관계자는 “학교 교육과정이 마을로 더 확대되어 이천의 특색을 반영한 이천의 미래교육이 만들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천시는 내년에도 혁신교육지구사업의 하나인 학교특색교육활동을 관내 모든 학교에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