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뉴스]지난 12월 6일 장호원읍 장애인 특성화 평생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꽃차소믈리에 2급 자격과정 수료식이 진행되었다.
이천시는 올해 3월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이 주관하는 ‘장애인평생학습도시’공모 사업에 선정되어 장애인들의 평생학습권 보장 및 시민 인식개선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이루는데 목적을 두고 기관 및 읍면동 장애인 평생교육 사업을 추진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바탕으로 장호원읍 주민자치학습센터에서는 상반기 베란다 가드닝을 통한 장애인과 지역주민 사회통합프로그램에 이어 하반기 꽃차 소믈리에 2급 자격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장애인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자격과정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꽃차소믈리에 2급 자격과정은 총 9명의 학습자가 참여하여 8명(장애인4명, 비장애인 4명)의 학습자가 자격증을 취득하는 성과를 얻었다. 과정이 진행되는 동안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한 조가 되어 협력하여 참여함으로서 서로를 더욱 배려하고 이해하는 기회가 되었다.
꽃차소믈리에 2급 자격을 취득한 학습자들은 이천시 장애인 복지관 남부센터 그린나래 카페에서 꽃차 소믈리에로 활동함으로써 참여자의 자기개발 및 자격증 취득을 통한 취업과 창업활동의 길을 열어주었다는데 큰 의미를 가진다.
장호원읍주민자치학습센터는 이천시 장애인평생학습도시 공모사업을 계기로 함께 하는 평생학습프로그램 기획·운영을 통해 장애인들에게 지속가능하고 폭넓은 평생학습의 기회 제공 및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누리는 평생학습도시 조성에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