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뉴스]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용홍택 제1차관은 12월 7일 한국방사선진흥협회(회장 정경일, 이하 KARA)를 방문해 ‘방사선 기술·산업 활성화’를 주제로 현장 간담회’를 주재했다.
과기정통부는 방사선 기술·산업 육성을 보다 전문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방사선 및 방사성동위원소 이용진흥법 시행령(이하, 방사선이용법 시행령)’을 개정하였으며, 산·학계 관계자들과 함께 방사선 기술·산업육성을 위한 정책방안 모색 차원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는 자리를 마련한 것이다.
이 날 간담회는 과기정통부 제1차관을 비롯하여, 방사선 분야 대표기업 대표이사 및 유관학회 학회장, KARA 임직원이 참석하여 방사선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먼저, KARA에서는 방사선이용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향후 KARA의 역할 확대 및 중점 추진 방향에 대한 소개가 있었으며,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해 방사선 분야별 기업 대표와 방사선 유관 학회 학회장이 자유발언 하는 순으로 진행되었다.
용홍택 제1차관은 “방사선은 투과성, 전리성 등 고유한 특성으로 인해 의료·첨단소재·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되어 활용성이 확대되고 있는 미래혁신 전략기술이며, ”방사선 산업은 발전 가능성이 높은 산업으로 민·관간의 긴밀한 협업을 통한 육성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에서는 정책수립을 통하여 상용화 및 기술사업화 연구개발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KARA가 방사선 산업계를 대표하는 단체로서 방사선 산업 진흥을 위한 전문화된 역할을 수행해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