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뉴스]정의용 외교부장관은 2021.12.11.-12. 간 영국 리버풀에서 개최되는 주요 7개국 협의체[G7] 외교·개발 장관회의에 우리측 수석대표로 참석한다.
이번 회의에는 G7 회원국과 초청국, 그리고 아세안 회원국 외교장관이 참석 예정이다(일부는 화상 참석).
정 장관은 G7 회원국 및 초청국들과 함께 △백신과 국제보건안보, △인도-태평양 지역의 경제 및 안보, △양성평등 등 논의에 참여하고, 코로나19 위기 극복 및 포용적 회복과 지속가능한 미래 건설을 위한 우리의 기여 의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정 장관은 백신의 공평한 접근을 위한 국제 협력 강화, 글로벌 공급망 강화에 대한 공조, 신남방정책과 G7의 지역협력 정책 간 연계 등에 대하여 강조할 계획이다.
정 장관은 이번 외교·개발장관회의 참석 계기에 주요국과 실질협력 방안 논의를 위한 양자회담을 가질 계획이다.
우리 정부는 지난 5월 제1차 G7 외교개발장관회의와 6월 G7 정상회의 참여에 이은 이번 G7 회의 참여를 통해 국제사회의 시급한 현안 해결을 위한 주요국 논의에 건설적으로 참여하고, 실질적으로 기여해 나가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이번 외교·개발장관회의는 주최국인 영국이 마련한 한층 강화된 철저한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준수하며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