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시설관리공단
[공정언론뉴스]양주시시설관리공단이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전국 592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시행한 2021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종합청렴도 2등급’을 달성했다.
매년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청렴도 조사는 외부청렴도와 내부청렴도, 부패사건 발생현황 등을 측정하여 공공기관 유형별 등급을 5단계로 나누어 발표하고 있다.
외부청렴도는 공단 고객(서비스 경험자)을 대상으로 부패인식, 부패경험을 조사하였고, 내부청렴도는 공단 직원을 대상으로 조직문화와 업무청렴도에 대해서 설문조사방식으로 진행하였다.
공단은 올해 처음 공공기관 청렴도 조사대상에 포함되어 58개 지방공사・공단 유형에서 외부청렴도 2등급, 내부청렴도는 3등급을 받아 종합청렴도 2등급을 달성하였다.
공단은 그간 공기업에 대한 높은 윤리의식 요구에 부응하고자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인증 3년 연속 유지’, ‘인권경영 우수기업 인증 2년 연속 유지’,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10대 원칙지지 및 기업참여보고서(COE) 제출’등 다양한 시책을 통하여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재호 이사장은 “이번 평가 받은 청렴도 2등급에 만족하지 않고 시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공기업 정착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