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뉴스]기획재정부와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은 12.13 2021회계연도 공기업ㆍ준정부기관 회계결산업무의 원활한 준비를 위해 각 기관 회계관계직원(약 300명)을 대상으로 회계결산교육을 실시한다.
본 교육은「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2008년부터 매년 실시하여 왔으며, 금년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방식인 ‘유튜브’를 활용한 사전제작된 영상강의로 진행된다.
이번 교육은 12.13일부터 5일간 유튜브에 강의영상을 게시함으로써 회계관계직원이 원하는 시간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고, 문의사항(댓글 등)에 대한 답변서를 기관에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결산검사기관인 감사원도 강의영상 제작에 참여토록 하여 결산교육을 한층 내실화했다.
금년 교육의 주요내용은 ①공기업ㆍ준정부기관 결산관련 개요, ②계정항목별 회계처리 및 주석 작성 방법, ➂공공기관결산시스템(PIFRS) 사용방법, ④감사원 결산검사 주요사항 등이다.
특히, 공기업·준정부기관에서 과거 제출한 결산서 중 주요 회계처리 오류사례 등을 안내하고, 회계처리 시 주의 사항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아울러, 감사원은 결산오류 최소화를 위해 결산검사 시 중점 점검사항 등을 교육할 예정이다.
기획재정부는 신뢰성 있는 공기업ㆍ준정부기관 결산서가 작성될 수 있도록 공공기관 회계관계직원에 대한 교육을 지속·확대할 계획이며, 내년부터 회계결산교육을 한국조세재정연구원에 위탁하여 교육과정의 전문화・다양화를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