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파주시 도시재생대학(심화과정) 수료식 개최
[공정언론뉴스]파주시는 지난 12월 9일 파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시민,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1 파주시 도시재생대학(심화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1부에서는 수강생의 발표가, 2부에는 수료식이 진행됐다.
2019년 도시재생대학 1기를 시작으로 7회 차에 접어든 이번 도시재생대학 심화과정은 도시재생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하는 교육이다. 파주시 도시재생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주민 인재풀의 양성, 지속가능성과 자립성 강화를 위한 지역 리더와 활동가 육성을 목적으로, 지난 11월 9일 개강해 매주 2회씩 총 5주에 걸쳐 진행됐다.
이번 도시재생대학 심화과정은 도시재생의 관점에서 지역과 사람의 이야기를 기록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위한 로컬 아카이빙 과정과 복잡한 관계 속에 민주적 의사결정과정을 통해 합의를 끌어내기 위한 전문가 양성을 위한 퍼실리테이션 과정으로 나눠 운영해 총 21명의 시민이 과정에 참여했다.
수강생들은 ‘코로나시대의 커뮤니케이션 기법’, ‘도시재생의 이해와 거버넌스, 주민의 역할’이라는 2강의 공통과정을 시작으로 로컬 아카이빙과 퍼실리테이션 과정별로 4강의 전문 강의와 실습, ‘사례지 답사를 통한 현장 학습’을 수강했다.
이날 수료식에서는 그동안 도시재생대학 과정에서 배운 것을 바탕으로 로컬 아카이빙 과정 수강생은 지역 아카이빙 기법을 활용해 지역 또는 장소에 대한 글쓰기 및 발표를 진행했다. 퍼실리테이션 과정 수강생들은 지역 내 토론을 이끄는 진행 안을 작성해 발표하며 전체 과정을 마쳤다.
김은희 도시재생과장은 “도시재생대학을 통해 양성된 시민들이 향후 파주시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도시재생사업과 마을살리기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