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청
[공정언론뉴스]성남시는 (사)한국주거학회와 ㈜글로벌리서치에 연구용역을 의뢰하여 올해 표본 4,000 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1년도 주거실태조사 결과를 오는 31일 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한다.
성남시 주거복지 지원 조례에 근거하여 5년 주기로 시민의 주거안정과 주거수준 향상을 위한 주거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2016년에 이어 두번째로 2020. 11월부터 2021. 11월 까지 1년간 조사를 실시해 왔다.
그동안 성남시는 단대동과 삼평동에 청년 및 신혼부부·근로자를 위한 공공임대주택 공급 및 시민 밀착형 생활인프라 구축, 생활soc
확충과 친환경 주거밸리, 스마트도시 구축등 지속적인 주거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한 결과 설문항목중 주차시설이용, 청소,치안, 대중교통등 주택 및 주거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0.5점 상승한 성과가 있었다.
다만, 주거환경의 많은 부분이 향상되었음에도 집값 상승으로 인해 주거비 불안등 주거취약계층의 주거문제와 노후화된 주택관리에 대한 어려움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어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성남시 주택과에서는 생애 주기에 따른 맞춤식 주거복지서비스가 결합된 “성남행복이음주택” 시범 도입과 “쾌적하고 활력있는 노후주거지 개선”을 위한 다양한 주거복지 정책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