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마을자치 공동체지원 공모사업 주민총회 개최
[공정언론뉴스]경기도가 마을공동체와 주민자치(위원)회 등이 협력체계를 구축하면 주민자치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비 등을 지원하는 ‘2022년 마을자치 공동체지원 공모사업’에 참여할 공동체를 1월 24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도내 읍·면·동 관할구역 내 공동체와 주민자치(위원)회, 입주자대표회, 학부모회 등 3개 이상의 단체가 연합한 10인 이상 실행위원회다.
도는 공모를 통해 15개 이상의 주민공동체를 선정할 예정이다. 1개 공동체당 홍보인쇄비, 소모성 물품구입비, 임차료 등 프로그램 운영비를 최대 2,000만 원까지 지원한다.
서류 및 대면 심사 등을 거쳐 선정된 공동체는 3월 중 발표한다. 공모사업에 선정되면 필수 이행사항으로 주민협의회 구성과 주민총회를 반드시 개최해야 하며, 필수 이행사항을 실행하기 위한 주민자치 역량 강화 워크숍도 실시해야 한다.
참여 희망 공동체는 1월 24일 오후 6시까지 관할 시·군 공동체업무 담당부서로 방문 또는 우편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또는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 누리집에 게시한 공고문을 확인하면 된다.
경기도 관계자는 “마을공동체 등이 협력체계를 구축해 마을 현안을 함께 결정하고 실천하는 마을 자치 공동체의 주민자치 역량을 강화하기를 바란다”며 “다양한 주민들과 함께 얘기하고 논의할 수 있는 지역 내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많은 지역 공동체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