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청
[공정언론뉴스]고양시정연구원은 고양시 자전거도로 현황 및 문제점, 국내․외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통해 고양시 자전거 인프라 구축계획 및 이용활성화 방안 등을 담은 ‘고양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계획 수립(5개년)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고양시 자전거도로 현장조사를 통해 자전거도로 폭원미달, 안전표지 불일치, 포장상태 및 노면표시 불량, 자전거도로의 단절․부재 등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5년간의 계획의 목표 및 추진방향을 제시하였다.
‘안전하고 편리한 자전거 친화도시 고양’을 비전으로 자전거도로 연속성 확보, 이용자 중심 시설 재정비, 이용활성화 분위기 조성의 3대 목표를 제시하고 각 목표별 세부 전략을 제시하였다.
백주현 고양시정연구원 연구위원은 “기후위기 시대 탄소제로도시 고양시를 위한 최적의 선택은 자전거 이용활성화이며, 도로교통 위주의 교통정책에서 친환경 녹색교통수단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고양시가 자전거 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시민들이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는 환경에서 더 나아가 최종적으로 편안하고 매력적인 자전거 환경을 제공하여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자전거를 타고 싶게 만드는 도시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에 보고서에서는 고양시 자전거도로의 물리적 외연확대보다는 고양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자전거도로를 이용할 수 있는 실질적 환경조성을 통해 자전거 이용환경의 질적수준을 향상시켜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Bike·Ride 활성화를 위한 자전거 부대시설 확충방안 ▲인센티브정책 ▲공유PM 안전 확보방안 등의 이용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고, 이 밖에 ▲호수로 특별정비구역을 통한 랜드마트 자전거도로 조성 ▲생활형 도로와 하천 내 자전거도로 연결망 설치 방안 등의 자전거 인프라 구축방안 등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