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및 초등학교 저학년 마음건강 교육 \'다다다 괜찮아 프로젝트\'
[공정언론뉴스]고양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는 고양시 유아 및 아동・청소년이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연령에 따른 맞춤형 마음건강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센터는 유아 및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으로 '다다다 괜찮아 프로젝트'를 실시한다.'다다다 괜찮아 프로젝트'는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관심을 갖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마음이 힘들 때 주변 어른들에게 편견 없이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건강한 문화를 만들기 위한 교육이다.
유아 대상 교육 '다다다 괜찮아 프로젝트'는 아이들의 흥미와 수준을 고려하여 제작 및 개발된 교육자료(①다다다 동화책 및 e-Book ②노래 및 율동 배우기 ③만들기 체험활동)가 활용된다.
코로나19로 대면 교육이 어려운 경우 비대면 교육자료를 제공하여 상황과 장소에 제한 없이 교육 서비스를 전달할 예정이다. 초등 대상 교육은 교육자료(다다다 괜찮아 인형 만들기)를 통해 아이들의 흥미 유발과 상시 도움요청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초등학교 3, 4학년을 대상으로는 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에서 개발하고 인증 받은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 '희망품교실'을 진행할 계획이다. 희망품교실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친구와 담임선생님이 함께 평화롭고 안전한 학급 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이 목적이다. 학생들이 ‘방관자’ 대신 ‘방어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서로의 입장을 바꿔 생각해보는 공감 연습과 친구를 칭찬하기 등 사회기술 향상의 내용으로 8회기 수업이 진행된다.
'나, 너·우리 프로젝트'는 초등학교 5, 6학년 대상으로 청소년의 긍정적인 자기 이미지 향상과 건강한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6회기 프로그램이다. 최근 미디어와 연예인의 영향으로 자신의 외모와 몸매에 대해 왜곡된 이미지를 형성하여 무리한 다이어트나 성형 등의 외모지상주의에 빠진 청소년들에게 진정한 가치를 생각해보고 건강한 자아상을 가질 수 있도록 영상과 PPT, 워크북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는 늘어나는 학업 스트레스와 또래와의 경쟁에서 스트레스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스트레스 관리' 교육과 최근 감정 조절의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을 위해 감정을 인식하고 건강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정서 관리' 교육을 제공한다.
더불어, 부모님을 대상으로 발달에 따른 양육기술 훈련과 자녀와의 건강한 의사소통 방법의 교육이 진행되며 교사를 대상으로는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와 대처기술 등의 교육이 기관의 욕구에 따라 제공될 예정이다.
마음건강교육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교육 신청과 자세한 문의는 센터로 전화하면 된다. 센터는 앞으로도 유아,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 문제 예방 및 건강한 마음 성장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