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사회적경제 가치 실현 위한 첫걸음\' 공공구매 교육으로 시작하다
[공정언론뉴스]시흥시는 사회적경제와 공공구매 활성화를 위해 시 예산·사업담당자 및 교육 희망자 66명을 대상으로 지난 2월 25일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공공구매 온라인 화상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우선구매 제도에 대한 이해와 공공구매 필요성을 제고하는 동시에, 사회적경제기업의 자생력을 강화하고 판로를 확대하는 계기를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사회적기업 함께일하는세상(주)의 이철종 대표이사가 강의자로 나서 ▲ 사회적경제의 이해, ▲ 공공구매시장 및 우선구매제도 이해, ▲ 사회적경제 우선구매 확대 및 계약제도 변화, ▲ 공공기관과 사회적경제 거버넌스 사례 등에 관한 내용으로 이뤄졌다.
또한, 교육과 더불어 침체된 지역경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사회적경제기업 23개 업체의 홍보도 함께 진행됐다.
시는 매월 부서(동)별 실적 관리, 성과평가 지표 반영, 공공구매 온라인 상담회 개최 등 구매 기반 조성에 힘쓰고 있다. 올해는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목표를 지난해보다 6% 향상된 350억 원으로 수립했다.
엄계용 시흥시 일자리총괄과장은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조달을 확산하고 취약계층의 고용과 같은 사회적경제 가치 실현을 위해 공공구매는 꼭 필요한 제도”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교육으로 구매담당자들에게 사회적경제 및 공공구매에 대한 인식을 제고해, 오는 3월 18일에 진행될 공공구매 온라인 상담회에서 실질적 구매로 이어지도록 연계해 사회적경제기업 공공구매 목표액 350억 원을 조기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