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이 환경이야기’는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이 수원의 자연환경 특성과 녹색생활 실천 방법 등을 배울 수 있는 환경 교과서다. 2013년 처음으로 발행한 이후 매년 현직 초등학교 교사·환경교육 전문가 등이 참여해 제작한 개정판을 보급하고 있다.
개정판은 ▲수원 자연환경 특성·환경보호 실천 방법을 배워보는 ‘환경수도 수원’ ▲우리 고장 숲·학교 주변에 사는 동·식물을 알아보는 ‘신기한 숲속 마을’ ▲우리 고장 하천·습지의 특성과 하천·습지 주변에 사는 동·식물을 정리한 ‘생명을 살리는 물’ ▲환경을 지키는 지역 먹거리와 친환경 먹거리 생산의 중요성을 정리한 ‘우리 가족 건강밥상’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알려주는 ‘실천해요! 분리배출’ ▲기후 변화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녹색 에너지 종류·에너지 절약 방법을 배워보는 ‘줄여요! 온실가스’ 등 6개 주제(단원)로 구성됐다.
‘수원이 환경이야기’는 ‘찾아가는 수원이 환경교실(학교 방문 환경교육)’ 수업을 진행할 때 교재로 사용하고,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등에 다양하게 활용될 예정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환경도시 수원의 미래를 이끌어갈 어린이들이 올바른 환경 의식을 갖고, 녹색생활을 실천하는 데 도움이 될 환경교육교재를 제작했다”며 “‘수원이 환경이야기’가 체계적인 학교 환경교육 기반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