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암종합사회복지관
[공정언론뉴스]의정부시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출산률을 높이고 보육에 대한 부모들의 부담을 분담하기 위해 올해도 공보육 인프라 확충을 위한 복지행정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장기화 된 코로나19로 인해 보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부모와 힘든 상황 속에서도 안정된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보육 교직원분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업을 추진해 아이와 부모, 보육인 모두가 행복한 보육 친화적 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의정부시 백석천 근린공원 부지에 위치한 새시대어린이집은 25년 넘게 현 시설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건물 노후화로 인해 이용에 불편한 점이 많아 2020년 하나금융그룹 민관협력 국공립어린이집 설치지원 공모사업에 지원해 선정됐으며 오는 4월 착공을 앞두고 있다. 연면적 1,280㎡ 지상 3층 규모의 새시대어린이집은 공원을 품에 안은 자연친화적이고 쾌적한 공간으로 신축할 예정이다.
아울러 의정부2동 종합경로당도 건물의 노후는 물론 남녀 공동사용 화장실은 어르신들이 이용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이번 대체신축으로 어르신들의 불편함을 해소할 전망이다.
의정부시는 대체신축 이외에도 공립어린이집 환경개선 및 기능보강사업을 통해 안전한 보육환경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2021년 장암어린이집, 청룡보듬이나눔이어린이집, 은행어린집 등 총 5개소의 시설개선사업을 진행하여 냉·난방시설 및 주방, 화장실 설비교체, 방수 작업, 내부 리모델링 등 노후된 시설 정비와 열악한 환경을 개선했으며, 올해도 시 자체 사업뿐만 아니라, 국토교통부 주관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공모사업 등 국도비 보조사업을 적극 활용해 총 7개소 시설개선을 목표로 적극 추진 중이다.
2022년 의정부동 380번지 일원의 중앙생활권 2구역 1, 2단지와 고산지구 S6 블록까지 총 3개소의 신규 공립어린이집을 확충할 계획이다.
특히, 고산지구 S6 블록은 신혼희망타운으로 많은 영유아 보육수요가 예상되어 비교적 큰 정원 규모의 어린이집이 조성되어 운영될 예정이다.
의정부시는 공보육(국공립·공공형) 인프라 확충을 위해 특수시책으로 의정부형 어린이집 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공공형 어린이집 선정기준 달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민간·가정 어린이집 대상으로 맞춤형 컨설팅과 운영비 지원을 통해 공공형 어린이집으로의 진입을 도와 어린이집 간 보육격차 해소로 궁극적인 공보육 서비스 인프라를 확대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격적인 의정부형 어린이집 사업추진 첫 해인, 2022년에는 총 5개소의 의정부형 어린이집을 선정해, 컨설팅과 운영비 지원을 통해 공공형어린이집으로의 진입을 돕고, 예비 의정부형 어린이집으로 25개소를 추가 선정해 컨설팅 지원으로 보육서비스 수준을 상향시킬 계획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저출산의 가속으로 인한 인구절벽 위기를 극복하고, 부모들의 육아에 대한 부담을 분담하기 위하여 의정부시가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