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2022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 선정 단체 사업 협약 및 회계교육 실시
[공정언론뉴스]구리시는 11일 '2022년 구리시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에 선정된 18개 단체를 대상으로 사업협약 및 보조금 집행 관련 회계교육을 실시했다.
‘2022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은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이웃과 소통 교류함으로써 마을 내 다양한 영역에서 마을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시행하는 지원사업이다.
올해부터는 활동 경험이 없는 신규공동체(1단계)부터 활동 경험 1년 이상(2단계) 및 2년 이상 공동체(3단계)까지 연차별 지원을 통해 지속성 및 성장 가능성을 도모한다.
이번 사업 협약 및 교육은 각 단체당 10명 이상으로 구성된 공동체 18개소(1단계 5개소, 2단계 8개소, 3단계 5개소, 180명 이상)가 대상이다.
올 한 해 사업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부터 복잡하고 어려운 지방보조금 집행을 쉽게 설명하고, 또한, ‘그린뉴딜 구리’시정 방향에 함께 동참한다는 의미다.
올해 보조금 지원 사업으로 선정된 주민제안 공모 사업은 ▲마을 내 유기 고양이 구조 ▲공동텃밭 가꾸기 등과 같은 마을에 필요한 다양한 사업들과 함께 ▲저탄소 실천을 위한 반찬 만들기 ▲자원순환 마을 만들기 ▲제로웨이스트 활동 등의 그린뉴딜 관련 사업,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일상회복 관련 프로그램 등이다.
안승남 구리시장은 “확산되는 코로나19로 점점 이웃과 단절되는 상황속에서 철저한 방역수칙 아래 서로 소통하고 교류하며 따뜻한 정이 넘치는 ‘구리, 시민 행복특별시’ 마을공동체가 활성화되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