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학버스 합동점검
[공정언론뉴스]고양시는 지난 17~18일 일산호수공원 제2주차장에서 고양시 관내 어린이집 및 지역아동센터의 어린이 통학버스를 대상으로 관계부처 합동점검을 실시했다.
어린이 통학버스 점검은 통학버스 운전자와 운영자가 관계 법령 및 규정을 준수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매년 상·하반기 연2회 실시한다. 2022년 상반기 합동점검은 고양시청, 고양시 3개 구청(가정복지과, 교통행정과), 교통안전공단 경기북부본부(고양검사소) 및 일산동부경찰서, 일산서부경찰서가 참여했다.
점검대상은 2021년도 분기 별 통학버스 안전운행기록 미제출 모든 시설과 교통안전교육 2년 내 재교육을 미이수한 시설의 어린이 통학버스로 어린이집 47대, 지역아동센터 2대, 총 49대를 선정하여 점검했다.
주요 점검 사항은 ▲어린이통학버스 보호표지 부착 ▲정지 표시 장치, 점멸등 및 하차 확인 장치 작동 ▲좌석 및 좌석안전띠 조작 ▲승강구 높이 ▲간접시계장치 설치 ▲후방보행자 접근 감지 알림 ▲가시광선 투과율 ▲안전운행기록 작성 등이다.
시는 이번 안전점검을 통해 발견된 문제는 현장에서 즉각 계도 했으며, 추후 지적사항 개선여부를 확인해 개선되지 않았을 경우 과태료 부과 등 행정 조치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아동과 학부모들이 통학차량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