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주민이 만드는 자치사업’주민총회
[공정언론뉴스]고양시 일산동구 장항2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30일 ‘2022년 주민이 만드는 자치사업’을 주제로 최고 의사결정 회의인 주민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2시에 개최한 총회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동 행정복지센터 3층 어울마당에서는 최소한의 인력으로 개최하는 한편, 장항2동 주민자치회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되어 255명의 주민이 시청했다.
이번 총회를 위해 장항2동 주민자치회는 생활법률 강좌 등 다섯가지 마을의제를 발굴하고 3월 15일부터 3월 30일까지 16일간 우선순위 결정 사전투표를 실시하여 총회를 통해 결과를 발표했다.
2022년 신규 마을의제 우선순위 결정 사전투표에는 총 336명이 참여했으며 ▲생활법률 강좌 운영 ▲모두가 행복한 펫문화 캠페인 ▲장항2동 주민총회 주민의견함 설치 ▲바르게 서고 바르게 걷기 건강자립 운동 ▲마을공동체가 개최하는 중남미 축제 순으로 결정됐다.
장항2동 주민자치회 지속추진 사업 중 우선순위를 정하는 사전투표에는 ▲주민자치센터 문화강좌 운영 ▲월1회 마을청소(클린데이) 행사운영 ▲지역주민 소통과 화합을 위한 마을문화행사 ▲소외계층 지원을 위한 김장담그기 행사 ▲마을소식지 발행 ▲마을방송 운영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봉 장항2동 주민자치 회장은“장항2동 주민 여러분이 직접 마을의제에 관심을 갖고 투표를 통해 우선순위를 결정한 만큼, 차질없이 자치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앞으로 자치사업에 주민 참여를 항상 최우선으로 고민하고,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것”고 전했다.
한편, 장항2동 주민자치회는 2021년 10월 8일 초대 주민자치회 출범 이후, 연말까지 임원선출, 분과구성 등 기반조성을 완료한 후 활발한 분화회의를 통해 의제발굴과 주민총회를 순조롭게 마친바 있어, 오는 4월부터 본격적인 자치사업에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