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 복지욕구조사 심층 인터뷰
[공정언론뉴스] 성남시는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위한 지역주민복지욕구 조사 심층인텨뷰(FGI)를 오는 4. 26.(화) 시청 온누리실에서 진행한다.
이번 인터뷰(FGI)는 학계 전문가의 진행으로 각 지역별 주민 참여자 총 70여명을 3개 파트로 하여 복지욕구와 성남시 정책방향 등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인터뷰를 하게 되며, 특히, 지역사회보장지표를 구성하는 10대 영역 '돌봄(성인), 돌봄(아동), 보호안전, 건강, 교육, 고용, 주거, 문화여가, 환경, 총괄(삶의 질 인프라)'에 대한 주민욕구를 조사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될 예정이다.
또한, 지난 4. 12.(화)에는 총 3개 영역별 민간 사회복지분야 등의 전문가 60여명이 참여한 FGI를 실시하였으며, 조사된 내용을 통해 성남시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전망이다.
‘지역사회보장계획’이란 사회보장급여법 제35조에 따라 민·관이 함께 4년 주기로 수립하는 법정 계획으로 수립된 계획을 토대로 매년 연차별 시행 계획을 수립하여 단계별로 추진하게 된다.
성남시 관계자는 “민·관이 협력하여 지역주민의 복지욕구를 반영하고 지역현안에 대한 적극적인 논의를 통해 시민 삶의질을 향상할 수 있는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수립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