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주엽1동, 주민자치위원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공정언론뉴스]고양시 일산서구 주엽1동 주민자치회는 주민자치위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자매결연 동과의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 5월 3일 주민자치위원 18명이 충남 서산시 수석동 등에서 주민자치위원 워크숍 및 벤치마킹을 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코로나19 지역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2년간 교류하지 못했던 자매결연 동인 충남 서산시 수석동을 방문해 교류 활성화를 통한 주민자치 발전 전략을 모색하고 정보공유 활성화 및 협력 강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주엽1동과 수석동 주민자치위원들은 해미주민자치회를 방문해 충청남도 주민자치회 우수사례인 해미면 읍성 마을길 일원‘해미면 간판개선사업(2014~2020)’등에 대해 운영 노하우를 청취하고, 주민자치회 활성화 지원사업 및 주민참여 방안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았다.
김영식 주엽1동 주민자치회 회장은 “선진지의 우수사례를 통해 우리 동 특화사업으로의 연계성을 가지고 연구해 볼 좋은 기회였다”라며, “코로나19로 2년간 진행하지 못했던 농산물 직거래 장터의 개설 추진으로 향후 더욱 활발한 교류가 기대된다”라고 전했다.
한편, 주엽1동 주민자치회는 2021년 주민총회를 통해 7대 의제를 선정하고 그 의제를 바탕으로 2022년에는 상생의 보행길 만들기, 마을 교통개선 포럼 및 네트워크 활성화, 행복 나눔 장터 운영, 주민문화자치대학 운영 등의 해결 사업이 진행되며 동 특화사업으로 출산축하 행사 꾸러미, 맘 앤 대디 다(多) 크는 유아학교, 청소년 다(多) 크는 꿈의 학교, 공유 냉장고 운영, 우리 마을 나무 지도 그리기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