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 공직자 인재개발 선도
[공정언론뉴스]양평군은 2021년 직급별 맞춤형 교육, 자율학습 활성화, 양평형 힐링 교육 등으로 경기도에서 주관하는 ‘2021년 인재개발 우수사례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에 선정되며 인재개발 선도 지자체임을 입증했다. 올해는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를 발판으로 뇌과학 기반 창의력 향상 교육, 직무교육, 직렬별 맞춤형 교육 등의 교육 훈련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2022년 교육훈련의 특징은 촘촘한 직무역량 교육, 공직자 창의력 향상 교육, 새내기 공직자를 위한 조직적응 교육, 선제적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이다. 또한, 인재개발 선두 지자체로서의 이미지 확립 의지 표현을 위해 ‘교육을 통한 융합’이라는 의미를 담은 양평군의 교육 로고를 제작했다. 군은 제작된 로고를 각종 교육훈련 홍보 등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다채로운 교육을 선보일 예정이다.
-차별화된 신규 교육 발굴!
군은 2022년 다양한 신규 교육과정 발굴로 신선하고 유익한 교육을 선보였다. 지난 3월,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한 여행 제한으로 유튜브를 활용한 실시간 ‘랜선 워킹투어’ 힐링 교육을 진행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있는 현지 가이드와 실시간으로 상호 소통하며 카페에서 커피를 주문해 마시고, 역사적인 공간을 구석구석 돌아보며 공직자들은 잠시나마 업무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몸과 마음을 재충전하고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4월에는 나만의 나무 쟁반을 제작하는 ‘우드카빙 클래스’ 교육을 추진해 과중한 업무에서 벗어나 일상을 환기하는 시간을 제공해 큰 호응을 얻었으며,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소통문화 정착을 위한 ‘MBTI 교육’을 실시, MZ세대 공직자가 겪는 갈등의 유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코딩학습, 메타버스 활용 등 최신 교육 트렌드를 반영해 공직자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선제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공직자의 역량을 넓힌다는 계획이다.
-새내기 공직자...명품 행정가로의 도약!
군은 새내기 공무원의 사기진작과 긍정적이고 올바른 공직 가치관 형성을 위한 신규자 조직적응 교육을 추진할 예정이다.
기초 역량을 다질 수 있는 직무교육과 함께 신규 공직자 간 친선을 도모할 협동 프로그램, 공직자로서의 소양을 다질 수 있는 시간,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등을 통해 새내기 공무원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소통 활성화를 통해 안정적인 조직적응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공직사회 일원으로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고 군민이 만족할 수 있는 행정을 펼치는 공직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직원 간 소통의 기회...활기찬 조직문화 조성!
하반기에는 군정가치 공유를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해 양평군 공직자 한마음 교육을 추진한다.
코로나19 이후 약 3년 만에 개최되는 아번 교육은 직렬 간 소통의 시간, 공동체 훈련, 힐링 프로그램, 공동체 팀워크 훈련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한마음 교육은 화합과 협동심 배양, 소통 기회 제공에 중점을 두고 활기찬 조직 문화 조성을 위해 선·후배 직원 간 소통의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다른 직급, 직렬 간의 소통을 유도해 활기찬 조직 문화와 단결된 모습을 통해 공직자의 적극적인 행정서비스를 기대한다.
-혁신디자인스쿨 2기...“양평형 신사업” 발굴 기대!
지난 4월에는 공직자의 역량향상과 양평형 신사업 발굴을 위한 ‘양평군 혁신디자인스쿨 2기’의 발대식을 가졌다.
공직자 24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첫 1기로 문을 열어 ▲스마트도시 ▲그린뉴딜도시 ▲생태관광도시 분야를 중심으로 총 3개의 분반이 각 1개의 과제를 도출했으며, 올해 2기는 ▲플랫폼 ▲도시재생 및 환경 ▲감성 및 공감능력 분야에 대해 외부 전문가와 함께 혁신적 연구과제를 도출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이번 2기는 발전된 분반 활동 프로그램, 멘토 교수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교육과정의 질을 높여 공직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돋보인다.
이계환 부군수는 “다양하고 다채로운 교육을 통해 교육수요 충족, 역량 강화와 공직자의 조직적응도 향상을 목표로 나아가고 있다”며, “개인맞춤형 자기주도 학습체계를 구축해 교육훈련의 궁극적 목표인 대민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통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경기도 인재개발 우수사례 최우수 기관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