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학교 밖 청소년 10명 전원 드론교육지도자 2급 자격증 취득
[공정언론뉴스]고양시청소년재단 산하기관인 고양시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센터장 황상하 이하, 이하 고양시 꿈드림)은 5월 셋째 주 한 주간 전문 강사의 지도 아래 고양시 학교 밖 청소년 10명을 대상으로 드론 교육지도자 2급 자격증 클래스를 운영하였다. 드론 비행 교육 이수 후 고양시 꿈드림 소속 10명의 참여 청소년 전원이 드론 교육지도자 2급 자격증을 취득했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평소 접하기 어려운 드론 산업에 이해와 접근성을 높였고 학교 밖 청소년의 취업 및 자립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총 5일간 진행된 프로그램에서 학교 밖 청소년들은 토당청소년수련관에서 드론 이론 교육 및 현장 맞춤형 실습 교육을 받았다. 드론 이론 교육에서는 드론의 역사와 개념 및 원리, 드론 조종기의 종류와 조종법 등을 기본적으로 학습한 후, 필기시험이 진행되었다. 이후 실기 실습에서는 관련 기관의 비행 승인을 받은 드론을 야외에서 학교 밖 청소년들이 직접 운행하였다. 각 학생이 드론 점검법, 원주·삼각 비행을 통해 조종법을 심도 있게 익히고, 이착륙 훈련까지 받을 수 있었다.
드론 산업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중 하나로 각광받는 첨단 산업 분야로 손꼽힌다. 특히 물류배송, 방역, 안전 및 보안, 재난관리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드론 활용이 점차 증가함으로써 성장 가능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청소년들이 드론 산업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교육 수요가 높아지는 가운데 이번 교육을 통해 4차 산업의 기반인 드론 직종의 인재를 육성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고양시 꿈드림에서는 드론 교육지도자 2급 자격증 클래스와 함께 앞으로 시행하는 바리스타 2급 자격증 클래스, 베이킹 클래스 등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직업·문화체험 및 직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꿈드림은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로 직업 역량 강화 사업뿐만 아니라 만 9~24세의 유예, 제적, 자퇴, 퇴학, 미진한 등의 이유로 현재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이라면 누구든 꿈드림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상담, 교육, 진로, 자기계발, 동아리, 운동, 건강, 자립 복지 등의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며, 모든 프로그램은 전액 무료로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