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아동친화도시로 한걸음 더…\"제1기 아동참여위원회 출범\"
과천시는 ‘제1기 아동참여위원회’가 정식 출범했다고 23일 밝혔다.
아동참여위원회는 지역 아동을 대표하여 시의 정책 추진에 아동들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기구이다.
과천시는 아동위원이 시의 아동관련 정책 등에 의견을 개진하고 아동권리에 대한 모니터링 역할을 함으로써 아동친화적인 정책을 추진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지난 21일 과천청소년문화의집에서 열린 위촉식에서는 공정식 과천부시장이 아동위원 23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아동위원들은 위촉식에 이어, 앞으로의 역할과 활동에 대한 안내를 받고, 모둠별로 팀워크 활동과 ‘내가 생각하는 아동참여위원회’라는 주제로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동위원들은 앞으로 2년간 아동 권리에 대한 교육 등을 이수하고, 정기회의와 워크숍을 통해 시의 정책 등에 의견을 개진하는 다양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공정식 과천부시장은 “최근 아동학대와 아동권리 보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큰 가운데, 아동을 대표하는 기구인 과천시 아동참여위원회를 출범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과천의 아동들을 대표하여 위촉된 아동위원들이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아동친화도시를 만드는데 함께 힘써주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과천시는 지난 2월 관내 초등학교 4학년부터 만18세 미만 아동을 대상으로 공개모집과 학교 등 기관의 추천을 통해 아동참여위원회를 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