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정왕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슬기로운 주거환경 개선 앞장
정왕본동 행정복지센터와 정왕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4일 ‘함께해! 홈즈팀’과 원진산업(주), 경기행복마을관리소, 통장협의회의 지원 하에 ‘슬기로운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펼쳤다.
‘슬기로운 주거환경 개선사업’은 정왕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이자 마을복지계획의 일환으로 추진 중이다. 12명의 주민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함께해! 홈즈팀’이 주축이 되어 저장강박증, 우울증 등으로 주거환경 개선이 시급한 가정의 정리정돈을 도와주고 있다.
지난 3월에 이어 두 번째로 지원한 대상자는 부부가 살고 있는 가구로 남편은 장기간 병원에 입원 중이며, 아내는 우울증 및 허리통증으로 집 정리가 힘든 상황이었다.
이에 정왕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함께해! 홈즈팀과 원진산업(주), 경기행복마을관리소, 통장협의회와 협력해 가정 내부의 옷가지 등 생활용품을 정리정돈하고, 생활쓰레기를 모두 꺼내 폐기처분했다.
‘함께해! 홈즈팀’은 “우울증과 허리통증으로 치울 엄두를 못내고 계속 물건을 쌓아놓고 지냈던 대상자의 집을 함께 치운 후, 깨끗하게 정리정돈 된 모습을 보니 마음이 후련해졌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대상자가 혼자 힘으로 집안을 치워나갈 수 있도록 힘이 되어주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김혜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은 “든든한 주민 자원봉사자의 지원을 받으며 정왕본동 이웃을 위해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오을근 정왕본동장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함께해! 홈즈팀, 원진산업(주), 경기행복마을관리소, 통장협의회 등 관내 유관기관과 업체, 지역주민 모두가 솔선수범해 살기 좋은 정왕본동을 가꾸는 데 애써주셔서 자랑스럽고 감사드린다”며 “지역 내 어려움이 있으면, 언제든지 적극적으로 다가가는 정왕본동 행정복지센터로 거듭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