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부모교육-명사특강
의정부시청소년재단에서 운영하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이상순)는 '의정부시 청소년 행복 주간'을 맞아 5월 21일 ‘자녀와 함께 행복해지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부모교육-명사특강을 진행하였다.
권용실 교수님(의정부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을 모시고 진행한 이번 교육은 자녀와 함께 행복해지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부모 자녀 간 소통과 코로나로 인한 청소년들의 심리적변화, 미래에 필요로 하는 역량과 사례를 통해 청소년들의 위험요소 키워드, 청소년 자녀의 부모역할 등을 알아보는 시간이었다.
금번 교육은 자녀의 생각을 통제하지 않고 내려놓기, 다양하고 새로운 활동을 통해 뇌를 활성화하는 가소성, 자녀의 말에 항상 경청하고 공감하며, 자녀의 행동이 그럴 수 밖에 없음을 인정하는 당연하지 등 코로나 이후 청소년 자녀에 대한 고민과 걱정, 그리고 자녀양육에 관심이 많은 부모님들에게 유익하고 뜻깊은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교육에 참여한 한 부모님은‘자녀와 나의 감정을 인지하는 것 자체가 중요함을 알게되었으며, 긍정적 경험을 주고 경청과 칭찬하기가 습관이 되길 노력하겠습니다.’,‘나의 마음을 들여다 봐야 긍정적인 마인드로 아이를 양육할 수 있다는걸 새삼 느낌니다.’,‘어려운일이 아닌데 왜 이걸 못했나싶어요. 경청, 당연하지, 오늘을 계기로 아이들을 더 잘 이해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라고 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