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어린이집 운영 맞춤형 컨설팅 실시
의정부시는 어린이집 원장을 대상으로 관리자로서 책임의식을 가지고 어린이집을 운영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어린이집 대표자를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운영컨설팅을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꼼꼼한 지도점검으로 어린이집 운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부모들이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건강하고 안전한 보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어린이집 관리자 교육 실시
의정부시는 관내 국공립, 민간, 가정, 법인 등 346개소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다양한 운영 정보를 제공하는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22년도 보육사업 지침 주요 개정사항 및 건강, 안전, 급식, 위생 등 어린이집 운영에서 세심하게 살펴야 하는 부분을 사례 중심으로 다루어 뜨거운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이어서 6월에는 인사·노무교육과 어린이집 재무회계규칙 심화교육을 실시해서 운영에 꼭 필요한 정보들을 맞춤형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교육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어린이집 위반행위에 대해 행정처분 등 불이익을 주는 사후 단속보다 사전 컨설팅에 초점을 맞춰 지도점검에 대한 어린이집의 부담을 줄이고 보육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교육 만족도 조사결과를 반영하여, 교육 참여기회를 더욱 확대하고 교육 내용을 추가할 예정이다.
부모모니터링단 운영
부모모니터링단은 보육정책에 부모 참여 기회로 열린 분위기를 조성하여 어린이집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유도하고, 보육 컨설팅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부모와 전문가가 함께 영유아의 먹거리와 보육환경, 건강 및 안전관리를 직접 모니터링하고 보육환경 개선을 위하여 어린이집을 컨설팅하는 활동을 한다.
의정부시는 지난 4월 12일 시청 신관 소회의실에서 어린이집 보육환경개선을 위한 2022년 의정부시 부모모니터링 단원에게 위촉장을 전달했다.
의정부시 부모모니터링단은 부모 4명, 보육전문가 4명이 2인 1조가 되어 부모모니터링 지표 및 어린이집 방문 시 주의사항 등에 대한 사전 오리엔테이션을 거쳐 관내 어린이집 164개소를 대상으로 2022년 12월까지 현장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모니터링 결과 분석을 통해 학부모들이 합리적으로 어린이집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부모 모니터링단은 부모참여 기회 확대,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긍정적 인식 및 신뢰도를 높이고 미흡한 부분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함으로써 보육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보육컨설턴트 재무회계 컨설팅 확대
‘경기도형 보육컨설팅’은 어린이집 재무·회계 및 평가 컨설팅 운영·지원 및 맞춤형 교육 운영을 통한 어린이집 회계 투명성·공공성 강화 및 보육품질 관리를 위한 제도이다.
보육컨설팅은 재무회계 컨설팅과 당해연도 평가 대상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한 평가컨설팅이 있다. 지난 2017년 도입되어 보육컨설턴트가 관내 어린이집을 직접 방문하여 운영관리, 보육 과정 등 평가지표 전반에 대해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있다.
특히 2022년 본격 도입된 ‘어린이집관리시스템’과 어린이집 재무회계 실무를 1:1로 컨설팅 지원하여 어린이집의 업무 부담 감소로 보육 서비스 질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2년 어린이집 지도점검 실시
의정부시는 2022년 지역 내 273곳을 대상으로 어린이집 지도·점검을 실시한다. 의정부시 소재 어린이집 운영 전반에 걸친 지도·점검으로 운영의 투명성을 제공하고 보육서비스 수준 향상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효과적인 지도점검을 추진하기 위해 온라인 점검(재무회계 분야)과 현장조사를 병행할 예정이며, 특히 국공립 어린이집에 대한 온라인 점검을 선제적으로 추진해서 공적서비스의 의식제고 및 공보육 강화를 추진한 바 있다.
점검은 ▲회계처리의 적정성 ▲급·간식 운영 및 건강·위생관리 실태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설치·운영 및 관리기준 준수여부 ▲아동학대·통학차량 관리 등 안전실태 ▲보육료 및 기타 필요경비 상한선 준수 등 어린이집 운영 전반에 대해 이루어진다.
우선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CCTV를 점검하고 안전한 먹거리로 급식이 이뤄지고 있는지,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방역수칙이 이행하고 있는지, 아이들을 위한 보육 활동에 운영비가 적절하게 집행하고 있는지 보조금 운영에 대해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어린이집의 위반사항에 대해 지도하고 처분에 머물기보다는 어린이집과 원활하게 소통해 ‘아이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성장’이라는 목표를 향해 함께 업무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앞으로 현장지도 점검과 더불어 다양한 방식의 운영 컨설팅 제공으로 어린이집 운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겠다”며 “부모와 아동이 모두 행복하게 지낼 수 있는 안전한 보육환경을 조성해나가고 어린이집 운영의 고충을 해소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