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주차정책의 기본방향 제안
용인시정연구원(원장 정원영)은 5월 30일 정책동향보고서인 ‘YRI Focus & Issue’제55호를 통해, 용인시민의 삶의 질을 떨어트리는 고충 사항 중 하나인 주차 문제에 대해서 현재 용인시 주차 인프라의 현황과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중장기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이 보고서에서는 최근에 빅데이터를 이용한 실시간 주차정보수집안내 시스템, 공유주차 시스템, 스마트 주차장과 같은 새로운 주차시스템이 보급되고 있는 상황에서, 주차 문제의 개선을 위한 타 도시들의 정책 수행 사례들을 알아보고, 용인시의 향후 주차정책 방향에 대해 제안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 용인시의 주차 인프라 현황을 분석한 결과, 용인시 내 주차장 확보율은 주간에 거의 100%를 상회하고 있지만, 공동주택을 포함하는 부설주차장이 전체 주차장의 98% 이상을 차지하여 방문차량들이 이용할 수 있는 주차면은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주차면 부족은 이면도로의 불법주정차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특히 도심 상업지 이면도로의 일상화된 불법주정차는 보행자의 안전에 대한 위협과 함께 긴급차량의 운행에 방해가 되는 등 시민들의 일상생활 안전에도 큰 위협이 되고 있다.
이 연구는 주차 인프라의 수급불균형 문제 외에도 주거지역 및 상업지역 내 불법주정차와 같은 올바른 주차문화의 부재와 용인시의 중장기적 관점의 주차정책을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향후 용인시의 주차정책 방향성과 함께 주차 문제 개선을 위한 주요 전략들을 단계별로 제시하고 있다.
용인시정연구원 관계자는 “불편한 주차 이용을 개선과 주차 편의성을 향상을 위해 시행되는 최근의 주차정책들은 명확한 한계가 있는 기존의 전통적인 주차 인프라 공급 정책을 지양하고 운영을 효율화하는 방식으로 가고 있다. 실시간 주차정보를 통해 많은 시민들이 편리하게 비어있는 주차공간을 공유하고 이용함으로서 현재 지역 내 주차 인프라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이러한 개선을 위해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스마트 주차시스템을 포함한 첨단 주차관리시스템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전문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용인시 주차 문제 개선의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