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청사
이천시는 2022년 6월 정기분 자동차세 48,497건에 52억 1,300만원을 부과하고, 납부홍보에 적극 나선다고 밝혔다. 고지서는 이달 10일 우편으로 발송되고, 5월까지 전자고지를 신청한 납세자는 전자우편 또는 모바일앱에서 과세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인 승용차의 자동차세는 배기량에 cc당 세액을 곱해 연세액이 산출되며, 상반기와 하반기 소유기간에 해당하는 세액이 6월과 12월에 각각 부과된다.
6월 정기분 자동차세의 납세의무자는 6월 1일 과세기준일 현재 차량등록원부 상 소유자로 납부기간은 6월 16일부터 30일까지다. 1월 또는 3월에 자동차세 연세액을 일시납부(연납)한 경우 과세대상에서 제외되며, 기존에 연납하지 못했더라도 하반기 자동차세를 10% 공제된 세액으로 신고납부할 수 있다.
최근 신설한 지방세입계좌 납부서비스로 전국 21개 금융기관에서 이체수수료 없이 자동차세를 납부할 수 있으며 그 외에 가상계좌, 인터넷(위택스, 지로), ARS, 간편결제앱(네이버, 카카오, 페이코) 등 다양한 납부 방법이 있다.
이천시는 매년 6월, 12월 초순에 보도자료, 현수막, 버스광고물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납기를 안내하고 있으며, 이천시 홈페이지나 버스정보시스템, 시청사 LED전광판에도 납부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납기가 지날 경우 3%의 가산금이 부과되며, 납기 말에는 금융기관 혼잡으로 불편할 수 있으므로, 마감일 이전에 꼭 납부해 달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