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 청소년회 위촉식
양평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지난 10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양평군 청소년회 위촉식’을 개최했다.
전국 최초 청소년 통합기구인 ‘양평군 청소년회’는 청소년기본법 제5조의 2에 의거 청소년의 자치권 확대를 위해 운영되는 ‘청소년참여위원회’, 양평군 청소년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바탕으로 운영되는 ‘양평군청소년의회’, 경기도 학생인권 조례 제19조 청소년이 정책결정에 참여할 권리에 근거하여 운영되는 ‘청소년교육의회’가 통합된 청소년 기구다.
이들 기구의 연합을 통해 활동 청소년들의 공유의 장과 정책참여 활동에 대한 동등한 혜택을 지원하고 행정의 벽을 넘는 청소년 중심의 적극적 관학 협치를 위한 청소년참여기구로 지난 21년 6월 양평이 전국 최초로 출범했다.
이날 위촉된 30명의 청소년 위원들동은 ▲청소년예산학교 ▲지역 내 청소년들의 욕구를 반영한 정책 제안 ▲청소년 인식개선을 위한 캠페인활동 ▲청소년 정책학교 ▲청소년 정책마켓 ▲타 기관 청소년 정책기관 교류활동 등의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위촉식에 참여한 한 학생은 “앞으로 청소년을 위한 정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우리들의 행복과 권리 신장으로 위해 노력하겠다”고 활동의지를 밝혔다.
한편, 양평군청소년회로 선발되면 위촉장과 함께 활동에 따라 생활기록부에 기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