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뉴스]지난 2020년 청주페이(청주사랑상품권) 총 발행액이 1975억 원으로 최종 집계됐다.
기존 100억 원 발행 목표를 시작으로 900억 원으로 확대했던 청주페이 발행규모를 3차례의 추가 예산을 확보해 이뤄낸 성과다.
충전형 선불카드인 청주페이는 지난 2019년 12월 17일 발행 시작으로 약 1년 만에 17만 6319명의 가입자가 이용중이다.
시 전체 14세 이상 인구(73만 6076명) 기준 4명 중 1명이 청주페이를 사용하는 것으로 소비형태의 새로운 결제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발행내역을 살펴보면 일반발행은 1975억 원 발행 중 1767억 원(89.5% 환전율)이 지역 내 소비됐으며, 정책발행(정부 재난지원금 등)은 561억 원 중 555억 원(98.9% 환전율)이 지역에 소비돼 2536억 원에 가까운 청주페이(청주사랑상품권)가 지역에 풀리면서 영세 소상공인을 비롯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긍적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일반발행 업종별 사용현황을 살펴보면 일반음식점 25.7%, 유통업(슈퍼마켓, 편의점 등) 22.5%, 병의원(약국포함) 11.9%, 농축수산품 9.2%, 주유소 5.4%, 학원 5.4%, 보건위생 3.5%, 의류 2.8% 순으로 확인됐다.
정책발행은 유통업(슈퍼마켓, 편의점 등) 29.2%, 일반음식점 18.2%, 병의원 10.5%, 농축수산품 9.3%, 의류 5.9%, 주유소 4.5%, 보건위생 4.2%, 레저용품 3.7%순으로 유통(슈퍼마켓, 편의점 등), 일반음식점, 음식료품(농·축·수산품 등) 3개 업종에서 전체의 56.7%가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업의 경우 주로 슈퍼마켓과 편의점에서 결제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는 대형마트에서 골목상권으로 소비가 옮겨가고 있으며 청주페이(청주사랑상품권)를 통해 지역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매출증대라는 긍정적 효과가 크다.
특히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업종의 매출유지에 지역상품권인 청주페이(청주사랑상품권)가 도움이 됐다고 보고 있다.
또한, 지난 11월 말 코로나19 3차 재확산에 의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12월 청주페이 소비는 음식업(외식 등)에서의 소비가 5% 이상 줄어들고 유통업(슈퍼마켓/편의점 등), 식료품(농·축·수산품 등)으로 소비가 이동되는 양상을 보였다.
시는 올해도 침체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예산 확보된 1200억 원 범위 안에서 2021년 인센티브 10% 혜택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지난해에 비해 발행규모가 다소 줄었지만 행안부 건의를 통해 국비를 추가 확보해 발행규모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기존에는 가맹점 등록을 하지 않고도 청주페이 결제가 가능했으나 청주페이가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2020. 7. 2. 시행)의 적용을 받으면서 가맹점 등록 신청이 필수가 됐다.
이에 청주시는 가맹점주(사업주)가 직접 등록 신청하도록 등록 안내를 하고 있지만, 지난 12월 말 기준 가맹점 등록률이 28%로 저조했다.
지역여건에 맞는 계도기간 정비를 하라는 행안부 지침에 따라 가맹점 신청 접수 기간을 올해 12월 31일까지 연장해 추진한다.
가맹점 신청은 본인명의 휴대폰을 소지한 개별 가맹점주(사업자)가 휴대폰에서 직접 링크에 접속해 사업자등록번호와 가맹점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청주시 홈페이지와 청주페이 앱에서 연결되는 URL 링크로 직접 신청할 수 있으며, 고객센터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2021년에도 10% 인센티브 혜택은 누리고 지역도 살리는 청주페이 사용으로 현명한 소비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동참해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