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주도하는 역사 바로 알리기 캠페인. (사진=의정부시청)>
의정부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이한범) 새말청소년문화의집(관장 민병수)에서는 지난 14일 청소년운영위원회 하나하람 위원들이 역사 바르게 알기 "국채보상운동을 아십니까?" 캠페인을 의정부역 지하도상가에서 펼쳤다.
캠페인은 지난 7월 대구로 국내역사문화탐방을 다녀온 청소년운영위원회 위원들이 “청소년들이 국채보상운동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것 같다”며“이 주제로 캠페인을 진행하면 좋을 것 같다”라는 말을 시작으로 진행 된 캠페인이다.
이 날 캠페인은 국채보상운동의 의의와 전개, 국채보상운동이 주는 의미에 대한 정보글을 게시하고 당시 국채를 갚기 위해 국민들이 한 행동과 금액을 알아보며, 가짜 돈을 기부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캠페인을 기획한 청소년운영위원회 정수아홍보분과장(송현고등학교 2학년)은“역사문화탐방을 통해 국채보상운동이라는 역사 지식을 얻고, 캠페인을 통해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을 의정부 청소년들에게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 것 같다”며“청소년들이 이 캠페인을 계기로 애국심을 가졌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캠페인에 참가한 한 청소년은“교과서에 간단하게 국채보상운동이란 단어는 봤는데, 시험에 나오지 않는다고 해서 그냥 넘겼다. 이렇게 역사적으로 가치 있는 운동일 것이라고 생각지도 못했다.”,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역사적인 장소를 직접 탐방한다니, 정말 부럽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자세한 사항은 새말청소년문화의집(www.uiyouth.or.kr) 홈페이지를 확인 가능하다.